메뉴 건너뛰기


TT360_(100).png


5V aRGB Sync 지원 + 전용 RGB LED 컨트롤러도 기본 제공

저소음 + 고성능, All-in-one 360mm liquid cooler

             제품 무상 보증 6년 + 누수 보상 6년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오늘 살펴볼 제품은 써멀테이크의 국내 수입사인 아스크텍에서 2019년 2월에 출시한 써멀테이크 CPU 수냉쿨러인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입니다. 써멀테이크의 제품들은 전반적으로 만듦새와 완성도가 높은 제품들이 많지요. 그리고, LED 링팬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써멀테이크의 RGB LED 쿨링팬들은 성능도 우수하고 이쁘기까지 해서, 단순히 이쁘기만한 쿨링팬보다 이쁘면서 성능도 보장되는 제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런 써멀테이크에서 출시한 제품답게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는 수냉쿨러로서의 성능적 우수함과 표현력이 좋은 RGB LED 조합이 매력적인 제품이며, 5V address RGB Sync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각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5V aRGB Sync 소프트웨어들과 연동해서 사용자의 컴퓨터 시스템을 더욱 체계적이고 일체화된 형태의 RGB LED 효과를 제공하며, 5V aRGB 헤더를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 사용자들을 위해서 해당 제품의 전용 RGB LED 컨트롤러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환경의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써멀테이크 수냉쿨러 시리즈는 제품 무상 보증 6년 및 누수 보상 6년으로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기존에 아쉬웠던 누수 보상 정책까지 완벽하게 강화되어 더욱 소비자가 선택하기 좋은 수냉쿨러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은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구성품들에 대한 궁금증과 설치 방법 및 5V aRGB Sync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과 RGB LED 전용 컨트롤러의 사용법을 다루고 있고, 해당 제품의 쿨링 성능과 소음에 대한 궁금증까지 풀어볼 수 있도록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볼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아래의 링크에서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7328551






제원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는 All-In-One 형태의 수냉쿨러입니다. 해당 제품번호는 CL-W234-PL12SW-A이며 ASETEK OEM 제품입니다. 제품 무게는   2250 g, 라디에이터의 크기는 394 x 120 x 27 mm, 라디에이터의 재질은 알루미늄입니다. 워터블럭의 크기는 72 x 45 mm이며 베이스 재질은 구리를 사용했습니다. 5V aRGB Sync를 지원하는 워터블럭 내부에는 고성능 펌프를 내장하고 있으며 해당 펌프의 모터 속도는 최대 3600 RPM입니다. 튜브 길이는 400 mm으로 튜브 길이의 모자람이나 튜닝 메모리의 간섭으로 인한 불편함은 없습니다. 튜브 재질은 Rubber 형태입니다.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에 사용된 FAN은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입니다. 해당 팬의 사이즈는 120 x 120 x 25 mm, Hydraulic Bearing 방식의 제품이며 팬 속도는 500~1500 RPM이며 PWM Control을 지원합니다. 최대 풍량은 56.45 CFM입니다.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에서 지원하는 소켓의 규격은 intel의 경우 LGA 2066/2011-3/2011/1366/1156/1155/1151/1150 소켓을 지원하며 AMD의 AM4/FM2/FM1/AM3+/AM3/AM2+/AM2를 지원합니다. 


메인보드의 5V aRGB Sync를 지원하며 ASUS AURA SYNC, MSI MYSTIC LIGHT, ASROCK POLYCHROME, GIGABYTE RGB FUSION을 통해서 aRGB LED 효과를 컨트롤 할 수 있으며, 5V aRGB 미지원 메인보드 사용자를 위해서 전용 RGB LED 컨트롤러도 기본 제공합니다.


수냉쿨러 사용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무상 보증과 누수 관련 정책이 업그레이드 되어 제품 무상 보증 6년과 누수 보상 6년으로 정책이 개선되었습니다.





개봉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제품 박스 외부는 비닐로 밀봉되어 제품의 개봉 여부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제품명이 박스 상단과 전면 우측에 큼직하게 인쇄되어 있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박스의 전면을 살펴보면, 정중앙에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실물 사진이 담겨 있고, 하단의 'ARGB Controller & 5V MB SYNC' 문구와 하단 좌측의 4개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5V aRGB SYNC 로고 이미지를 통해서 해당 제품이 4개 메인보드 제조사의 5V address RGB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에는 'Fan x 3, ARGB Controller x1' 문구를 통해서 3개의 쿨링팬과 전용 컨트롤러를 제공하는 것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박스의 바닥면에는 해당 제품의 제원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을 통해서 해당 제품의 전체 제원에 대해서 확인할 수도 있지만, 앞서 [제원] Part를 통해서 이미 안내를 되었으니 바로 앞에서 편하게 내용을 보셔도 됩니다.





제품 박스의 후면에는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의 주요 특징에 대한 안내와 전용 RGB 컨트롤러에서 지원하는 일부 LED 효과와 해당 제품의 성능에 대한 도표가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개봉은 제품 박스를 감싼 비닐을 제거하고 측면을 통해서 내용물을 개봉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들은 재활용 종이 박스를 통해서 구역별로 담겨 있어서 제품 박스 내부에서 부품들이 굴러다니며 파손될 일은 없습니다.





제품의 구성품은 아래에서 각 부품별로 자세히 살펴보는 [부품 살펴보기] Part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고, 바로 아래의 Unboxing 영상을 통해서도 살펴보실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을 개봉했을 때 큰 틀에 나뉘게 되는 부분들로만 소개를 드리면, All-In-One 수냉 쿨러 본체와 사용 설명서, 품질 보증서, AMD와 Intel의 전용 브라켓들과 백플레이트 및 스탠드오프와 나사, PWM 연결 브릿지, 전용 RGB 컨트롤러, 메인보드 제조사별 5V aRGB 헤더 연결 케이블 2종, 쿨링팬 3개가 제공됩니다.






▲ Unboxing

영상을 통해서 개봉 과정과 제품의 구성품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위에 언박싱 영상을 따로 준비했습니다. 해당 영상을 통해서 제품의 특징과 부품의 소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품 살펴보기


제품의 개봉은 간단하게 끝냈지만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된 각종 부품들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설명서

그림과 숫자를 통해서 눈으로 보고 쉽게 조립과 설치가 가능하도록 배려된 설치 가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재밌는 것은 제공되는 모든 부품들을 부품 명의로 표기하지 않고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함으로써 나라나 언어에 상관없이 누구나 그림을 통해서 쉽게 부품을 찾고 따라 할 수 있도록 배려되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일부 비슷하게 생긴 케이블의 경우 케이블에 영문 표기 네임텍이 부착되어 있어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는 인텔과 AMD의 다양한 소켓을 지원하고 있고 이를 해당 사용 설명서를 통해서 각 소켓별로 장착 가능한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용 LED 컨트롤러와 각 메인보드 제조사별 5V adress RGB Sync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설치와 사용 방법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품질 보증 6년 무상, 누수 보상 6년

영문을 포함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로 소개된 품질 보증 정책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어는 따로 지원되지 않는군요. 하지만 사실 딱히 일반 사용자들이 이 품질 보증서를 읽어볼 일은 거의 없겠지요. 네, 저도 한글이 없어서 안 읽어봤습니다. 하지만,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품질 보증에 대한 내용은 다들 살펴보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내에서 제공되는 써멀테이크 수냉쿨러의 정책이 업그레이드 되어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제품 무상 보증 기간이 6년으로 늘어났고, 누수 보상도 역시 6년으로 늘어났습니다. 기존에 특히 아쉬웠던 누수 보상 정책이 6년으로 강화되어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강화되었습니다.





[ 부품 A ] All-In-One 수냉 쿨러 본체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제품은 3열 수냉 방식의 일체형 CPU 쿨러입니다. 라디에이터와 튜브, 그리고 워터블럭이 일체형으로 제공되는 제품이지요. 라디에이터에는 120mm 팬을 3개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PWM 방식을 통해서 온도 관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라디에이터의 크기는 394 x 120 x 27 mm입니다. 3열 수냉을 지원하는 케이스에는 무난하게 장착할 수 있는 사이즈입니다. 특히, 라디에이터의 두께가 27mm이고 함께 제공되는 쿨링팬의 두께가 25mm이기 때문에 52mm 이상의 공간이 확보되는 케이스 상단이나 전면에 무난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재질 라디에이터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라디에이터 소재는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했으며 이를 통해 빠른 냉각 성능을 확보합니다.





asetek OEM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는 수냉 쿨러 제품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업체인 asetek에서 제조된 제품을 사용합니다. 인기 있는 유명한 브랜드들의 수냉 쿨러 제품들은 거의 asetek에서 공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펌프 내장형 워터블럭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워터블럭에는 고성능 펌프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냉각수를 빠르게 라디에이터로 이동시켜 CPU의 발열을 빠르게 해소하는 뛰어난 냉각 성능을 제공합니다. 개봉 과정에서 살펴보면 일체형 라디에디터 본체와 워터블럭은 각각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서 따로 개별 비닐포장되어 있었고 비닐 포장을 제거하면 워터블럭은 베이스에 미리 발라져 있는 써멀을 보호하기 위해서 플라스틱 캡이 씌워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보호캡은 라디에이터를 케이스에 장착하고 나서 CPU에 워터블럭을 체결하기 위해서 워터블럭 브라켓을 장착하기 전까지는 그대로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워터블럭에는 2개의 단자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 케이블이 정갈하게 묶여 있는 상태이니 이를 풀어서 살펴보면, 두께가 가늘고 길이가 긴 케이블의 단자는 워터블럭 상단에서 표현되는 5V aRGB Sync 기능을 지원하는 연결 단자고, 5V aRGB 연결 단자와 비교한다면 상대적으로 길이가 짧고 두께가 두꺼운 케이블의 연결 단자는 워터블럭의 내부에 있는 고성능 펌프를 돌리기 위해서 메인보드의 PUMP FAN 커넥터나 SYSTEM FAN 커넥터에 장착하는 단자 케이블입니다.





5V aRGB Sync를 지원하는 워터블럭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는 각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5V aRGB Sync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라디에이터용 쿨링팬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워터블럭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화면의 사진을 보시는 것처럼 써멀테이크의 로고가 큼직하게 디자인된 워터블럭의 상단에서 5V aRGB Sync가 아름답게 표현되지요. 물론, 5V aRGB 미지원 메인보드 사용자분들은 전용 RGB 컨트롤러를 통해서 워터블럭의 RGB LED 효과를 관리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구리 베이스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워터블럭 베이스는 열전도율이 좋은 구리를 사용해서 우수한 냉각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구리 베이스의 중앙에는 써멀이 미리 도포되어 있기 때문에 장착 과정에서 따로 사용자가 CPU에 써멀을 도포할 필요가 없습니다.





3열 수냉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는 120mm 팬이 3개 장착되는 3열 수냉 제품입니다. 라디에이터의 크기가 크기는 394 x 120 x 27 mm이므로 3열 수냉을 지원하는 케이스들에는 무난하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워터블럭에 연결된 2개의 케이블은 각각의 용도에 맞으면서도 충분한 여유감을 가질 수 있는 길이를 제공하고 있어서 조립과정에서 케이블의 길이가 짧아서 고통받을 일은 전혀 없습니다.





튜브 길이 400mm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에 사용된 튜브의 길이는 400mm로 상당히 여유로운 길이입니다.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를 케이스 상단에 장착하거나 전면에 설치한다고 하더라도 케이블 길이가 짧아서 방해받을 일도 없고, 여유로운 길이 덕분에 튜닝램에 대한 간섭을 걱정할 일도 없습니다. 튜브의 재질이 Rubber 형태로 외부에 따로 패브릭 처리가 되어 있지 않다는 부분에서 사용자에 따른 호불호 정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품 Q]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 x 3ea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는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이 3개 제공됩니다. 해당 팬은 PWM 방식으로 컨트롤되며 이를 위해서 각각의 팬들에는 4핀 커넥터 단자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5V aRGB Sync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서 전용 5V aRGB 단자가 부착된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9 Fan Blade Design

각 팬의 크기는 120 x 120 x 25 mm입니다. 팬의 지름은 약 112mm이며 저소음으로 높은 공기압력이 발생하도록 설계된 9개의 팬 블레이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라디에이터와 체결되는 부위에는 소음방지를 위한 진동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배기나 흡기 형태에 따라 설치 방향이 달라지는 팬을 위해서 진동 패드는 양쪽에 총 8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팬 속도는 500~1500 RPM이며 제원에 소개된 소음은 최대 25.8 dBA이며 최대 풍량은 56.45 CFM, Max. Pressure는 1.59 mm-H2O입니다.





aRGB 효과가 표현되는 LED 소자는 팬 중앙에 9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반투명한 재질의 날개는 중앙에 배치된 9개의 LED 소자에서 표현되는 aRGB LED 효과를 팬의 전체 영역으로 퍼트려서 은은하면서도 아름다룬 aRGB 효과를 연출합니다.





팬의 측면에는 팬의 흡기 방향이 화살표로 안내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라디에이터를 케이스의 상단에 설치한다면 배기 형태로 장착해야 하고, 케이스의 전면에 장착한다면 흡기 형태로 장착하게 되는 것이 보편적인 형태일 테니 이를 고려해서 팬의 설치 방향을 결정하면 될 겁니다. 물론, 일부 사용자의 취향이나 특정 케이스의 경우에는 보편적인 형태의 흡배기 형태와는 달라질 수도 있겠지요.





PWM 방식 & Hydraulic Bearing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의 제어 방식은 PWM 방식을 사용합니다. 메인보드를 통해서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온도를 관리할 수 있도록 말이지요. 그리고, 내장된 베어링은 Hydraulic Bearing 방식을 사용하여 낮은 마찰을 통해서 제품의 내구성을 높이고 낮은 작동 소음으로 사용자의 환경을 개선해줍니다. 팬 한 개의 Power Input은 12V- 1.44 W, 5V - 1.6W이며, Rated Voltage는 12 V & 5V입니다. 12V는 팬 가동에 사용되고 5V는 aRGB LED에 사용됩니다.





위의 사진에서는 팬에 연결된 두 개의 케이블을 풀어봤습니다. 실제 케이블의 측정 길이는 약 900mm로 상당히 긴 편에 속합니다. 케이블이 길기 때문에 조립 이후에 케이블 정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지요. 저처럼 리뷰를 위해서 자주 케이스를 바꾸거나 내부 부품을 교체하는 일이 잦다 보면 이렇게 케이블 길이가 긴 것이 더 좋더군요.  케이블이 길면 조립 과정 자체가 여유롭고 케이블을 정리할 때도 오히려 계획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케이블 길이가 짧으면 케이스나 메인보드 배치 구조에 따라서 짧은 케이블이 정말 난감한 상황을 연출되기도 하고 가끔은 연장 케이블을 따로 구해서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왕이면 다양한 환경에서 아무런 불편 없이 편하게 조립할 수 있고 추가 연장 케이블을 고려할 필요가 없는 긴 케이블의 기본 제공이 더 좋다고 판단합니다. 케이블의 겉면은 케이블의 단선 방지와 쇼트 방지를 위해서 러버 재질로 슬리빙 처리되어 있습니다. 





팬에 연결된 두 개의 케이블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좌측에 보이는 케이블이 5V aRGB Sync 기능을 위해서 사용되는 케이블이며 끝부분에 하나의 단자와 또 다른 소켓이 보이지요. 기존의 써멀테이크 팬들은 자체 컨트롤러만 사용해서 RGB LED 효과를 연출했고 이를 위해서 9핀의 전용 케이블 단자가 제공되었는데, 이번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은 전용 RGB 컨트롤러와 각 메인보드 제조사의 5V aRGB Sync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서 3핀 단자가 사용되었고 그 단자와 연결된 또 다른 부분은 나머지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 팬의 5V aRGB 3핀 단자와 직렬로 연결하는 3핀 소켓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즉, 조립할 때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의 5V aRGB 케이블 단자들은 서로 간에 직렬로 연결되고 이 구조가 각 제조사의 메인보드 5V address RGB Header와 연결할 수 있는 연결 케이블과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또한, 5V aRGB 미지원 메인보드 사용자분들은 직렬한 상태에서 전용 RGB LED 컨트롤러와 연결되는 전용 케이블을 체결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우측에는 PWM 방식을 지원하는 전형적인 4핀 단자가 보입니다. 






[부품 S] PWM 4핀 단자 연결 브릿지 케이블

바로 앞의 사진에서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의 4핀 단자를 소개해드렸지요. PWM 방식으로 연결되는 해당 4핀 단자들이 개별적으로 메인보드의 CPU FAN 4핀 단자나 SYSTEM FAN 4핀 단자와 연결하게 된다면 이는 무척 번거로운 일이며 메인보드에 따라서는 이 단자들을 모두 수용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부품 S] 브릿지 케이블이며 3개의 팬에서 나온 3개의 PWM 4핀 단자를 해당 브릿지 케이블에 연결한 이후에 메인보드의 CPU FAN 4핀 단자나 또는 SYSTEM FAN 4핀 단자와 한 번만 연결해주면 됩니다.





[부품 N, O, P] 팬과 라디에이터의 체결 부품

위의 [부품 N, O, P]들은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과 라디에이터의 체결 과정에 필요한 부품들입니다. [부품 N]은 라디에이터를 케이스에 장착할 때 사용하는 [부품 O]와 케이스 사이에 자리해서 [부품 O]가 혹시나 케이스와의 연결 과정에서 케이스의 나사구멍이 너무 커서 나사가 빠지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며 [부품 P]는 라디에이터에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을 장착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3개의 부품 모두 각각 12개씩 제공됩니다.





[부품 E, F, R] RGB LED 관련 부품

이번에 소개드릴 부품들은 RGB LED를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부품들입니다. [부품 E]와 [부품 F]는 메인보드 제조사의 5V address RGB Header와 연결하는 케이블이며 [부품 R]은 전용 LED 컨트롤러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소개 드리지요.





[부품 E] 5V aRGB [4-1]Pin Header 연결 케이블

(ASUS, MSI, ASROCK 지원)

[부품 E]는 ASUS, MSI, ASROCK 메인보드에서 제공되는 5V aRGB 4-1Pin Header에 연결하는 브릿지 케이블입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약 900mm이며 양쪽 단자까지 포함하면 약 925mm 정도로 측정됩니다. 5V aRGB를 위해서 사용되는 단자의 구조는 3핀이지만 각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서 4-1Pin이나 3Pin 형태로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제품은 모든 메인보드 제조사의 5V aRGB Sync 기능을 수용할 수 있도록 각각의 브릿지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브릿지 케이블은 앞서 소개드렸던 워터블럭의 5V aRGB 단자와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의 5V aRGB 단자가 모두 직렬로 연결된 상태에서 위의 브릿지 케이블과 연결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해당 케이블을 통해서 ASUS AURA SYNC, MSI MYSTIC LIGHT, GIGABYTE RGB FUSION, ASROCK POLYCHROM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품 F] 5V aRGB 3Pin Header 연결 케이블 

(GIGABYTE 지원)

[부품 F]는 기가바이트(GIGABYTE)에서 제공하는 5V aRGB 3Pin Header에 연결하는 브릿지 케이블입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약 900mm이며 양쪽 단자까지 포함하면 약 925mm 정도로 측정됩니다. ASUS, MSI, ASROCK에서 4-1Pin 형태의 Header를 사용하는 것과는 다르게 3Pin 형태의 Head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브릿지 케이블 역시 앞서 소개 드렸던 것과 동일하게 워터블럭의 5V aRGB 단자와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의 5V aRGB 단자가 모두 직렬로 연결된 상태에서 위의 브릿지 케이블과 연결하게 되는 구조이며 이를 통해 GIGABYTE의 RGB FUSIO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품 R] 전용 RGB Controller

[부품 R]은 앞서 각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5V aRGB Header가 없는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서 제공되는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전용 RGB 컨트롤러입니다. 해당 컨트롤러의 케이블 포함 총 길이는 약 970mm로 여유로우며 케이스의 내부 전면이나 후면부에 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MODE

Wave - Full Light - RGB Spectrum - LED off - Flow - Ripple - Pulse - Blink


COLOR

[ Full Light, Pulse, Blink ] Red - Yellow - Green - Teal - Blue - White - Purple - Rainbow

[ Ripple ] Red - Yellow - Green - Teal - Blue - White - Purple


SPEED

Slow - Normal - Fast - Extreme


전용 RGB LED 컨트롤러의 메인 부위를 살펴보면 상단의 TT 로고 우측에 뚫려 있는 구멍은 연결된 상태에서 전원이 들어오면 블루 LED가 켜짐으로써 해당 컨트롤러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아래에는 3개의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MODE 버튼은 1개의 LED off 기능과 7개의 LED 효과가 버튼을 누를 때마다 순차적으로 실행됩니다. COLOR 버튼은 LED 효과에 따라 표현되는 색상이 달라지면 최대 8가지의 색상을 지원하며 개별 색상과 레인보우 색상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SPEED 버튼은 총 4개의 LED 속도 저절을 제공합니다. 





마그네틱 자석 내장

전용 RGB 컨트롤러의 후면에는 케이스의 철제 프레임이라면 어느 자리에도 부착 가능하도록 마그네틱 방식의 자석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실제 마그네틱 자석의 성능은 적절하며 전용 RGB 컨트롤러 케이블 포함 길이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약 970mm이기 때문에 케이스 내부 전면부에 배치하고 사용하기에도 무척 유용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전용 RGB 컨트롤러의 케이블을 살펴보면, 한쪽은 전원 공급을 위한 SATA 단자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단자는 금도금 처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쿨링팬과 워터블럭의 RGB LED 효과를 사용하기 위해서 직렬로 연결되는 3핀 소켓이 보입니다.





Intel 소켓용 부품 구성

이번에 살펴볼 구성품은 인텔 소켓용 연결 부품들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왕이면 조립하시기 전에 인텔 사용자가 필요한 부품과  AMD 사용자가 필요한 부품을 따로 소개 드리는 것이 도움 되실 것 같아서 서로 구분 지었습니다. 단, 위의 사진 우측 하단에 배치된 [부품 G]는 인텔과 AMD 상관없이 모두 사용하는 부품으로 워터블럭과 브라켓을 고정하는 부품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해당 부품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지요.





[부품 C] Intel용 백플레이트

[부품 C]는 인텔의 LGA 1366, 1156, 1155, 1151, 1150 소켓에서 사용하게 되는 백플레이트입니다. 해당 백플레이는 어느 정도 유연성 있는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해당 백플레이트는 위에 소개 드린 소켓들을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후면에 부착하게 되면 워터블럭의 브라켓과 연결되어 워터블럭을 CPU와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해당 인텔용 백플레이트는 체결용 스탠드오프와 연결되는 부위의 위치에 따라서 사용 가능한 소켓이 달라집니다. 위의 사진 안내를 보시고 자신의 소켓 부위에 맞게 위치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제품을 수령했을 당시에는 위치가 1366 소켓 부위로 배치되어 있었고 저는 인텔 LGA 1151 소켓을 사용할 예정이기에 위치를 위의 모습처럼 재배치했습니다.





[부품 M] 양면 스티커

부품 C(인텔용 백플레이트)를 인텔 메인보드에 고정시킬 때 사용하는 양면 스티커입니다.





[부품 B] 워터블럭 Intel용 브라켓

[부품 B]는 인텔용 메인보드에서 사용하게 되는 워터블럭 브라켓입니다. 앞서 소개 드렸던 인텔용 백플레이트처럼 소켓 연결 부위의 위치에 따라서 지원하는 소켓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위 사진을 통해서 사용 가능한 소켓의 부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품 G] 워터블럭 잠금 브라켓 (Intel, AMD 공용)

[부품 G]는 워터블럭과 워터블럭 브라켓을 고정시키는 잠금 브라켓이며 인텔과 AMD용 메인보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부품 H, I, J] Intel용 워터블럭 고정 스탠드오프와 십자 손나사

[부품 H] 는 인텔 LGA 2066, 2011 소켓에서 사용하는 워터블럭 고정용 스탠드오프입니다. [부품 I]는 인텔 LGA 1366, 1156, 1155, 1151, 1150 소켓에 사용하는 워터블럭 고정 스탠드오프입니다. 

[부품 J]는 메인보드에 체결해둔 스탠드오프(부품 H나 부품 I)에 워터블럭을 고정하는 마무리 단계에서 사용합니다. 십자 손나사 방식이기 때문에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해도 되고, 그냥 간단하게 손으로 조여서 사용해도 됩니다.





부품 H와 부품 I는 비슷하게 생겼습니다만 길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부품 H가 부품 I에 비해서 한쪽 나사선의 길이가 짧으니 구분하시면 됩니다.





AMD 소켓용 구성 [부품 D, L, K + 부품 G]


Intel용 소켓 구성에 비해서 AMD의 소켓 구성 부품은 무척 간단합니다. AMD의 워터블럭 고정 방식은 AMD 메인보드에서 기본 장착되어 있는 CPU 가이드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서 소개 드렸었던 공용 부품인 [부품 G]가 사용됩니다. [부품 D]는 AMD용 워터블럭 브라켓입니다. [부품 K]는 AMD 메인보드의 CPU 가이드에 워터블럭 브라켓을 고정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부품 L]은 부품 D(AMD 워터블럭 브라켓)에 부품 K를 결합하기 위한 십자 손나사입니다. 부품 D, L, K가 조립된 후에 워터블럭에 고정할 때 앞서 소개한 공용 부품 G를 사용해서 고정합니다.






조립 및 설치하기

부품들도 살펴봤으니 이제 조립해서 케이스에 장착해볼 차례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인텔 CPU와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어서 인텔용 브라켓 부품들을 활용해서 조립을 진행했습니다. 이 글의 흐름은 먼저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기본 조립부터 완성하고 이후에 케이스에 설치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5V aRGB Sync를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 사용자를 위한 전용 RGB 컨트롤러 설치와 사용법 및 RGB LELD 효과에 대해서 소개를 먼저 진행하고 그 이후에 5V aRGB Sync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사용자를 위한 설치와 사용법 및 5V aRGB Sync 기능을 통한 aRGB LED 효과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1. 조립하기

1-2. 케이스 설치하기


2-1. 전용 RGB Controller 설치하기

2-2. 전용 RGB Controller 사용하기

2-3. 전용 RGB LED 효과


3-1. 5V aRGB Sync 케이블 설치하기

3-2. 5V aRGB Sync 사용하기

3-3. 5V aRGB Sync LED 효과


먼저, 이번 리뷰에 사용된 시스템 제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Intel i5-9400F

MB : MSI MPG Z390 게이밍 엣지 AC

Graphic : 이엠텍 HV 지포스 RTX 2070 BLACK MONSTER OC D6 8GB

RAM : GeIL DDR4 16G PC4-19200 CL16 SUPER LUCE RGB Lite 화이트 (8Gx2)

CPU COOLER :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SYSTEM FAN : 써멀테이크 Riing Plus 12 RGB TT 프리미엄 에디션(3팩) + 써멀테이크 TT 프리미엄 SYNC 컨트롤러

PSU : 써멀테이크 스마트 RGB 700W Standard

PSU cable : Antec 슬리빙 연장 케이블

SSD : Micron Crucial MX500 (250GB) / Micron Crucial MX200 (250GB)

HDD : WD 1TB BLUE WD10EZEX / WD 500GB BLUE WD5000AAKX

Case : 3RSYS IR4000




1-1. 조립하기



1. [부품 A, Q, N, O, P]를 준비합니다.

이제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를 조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조립을 위해서 준비해야 할 부품은 [ 부품 A, Q, N, O, P ]가 필요합니다.

미리 조립에 사용할 부품들만 모아서 조립을 시작합니다.





2. [부품 A]에 [부품 Q]를 체결합니다.

부품 A(라디에이터)에 부품 Q(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을 체결합니다.

체결 과정에서 필요한 부품은 [ 부품 P ]입니다.

이때, 체결 과정 전에 필요한 것은 자신이 케이스 내부에 해당 제품을 설치할 때

상단 배기용으로 설치할 것인지 전면 흡기용으로 설치할 것인지에 따라서 팬 설치 방향이 달라집니다. 위 사진의 설치 모습은 상단 배기 형태로 장착하기 위해서 체결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라디에이터에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 3개를 체결 완료한 후의 모습입니다.

블랙 바탕에 화이트로 포인트가 들어간 모습이 깔끔합니다.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기본 조립이 끝나고 케이블을 펼쳐 본 모습입니다. 3개의 쿨링팬과 1개의 워터블럭에서 파생된 케이블이 총 8개라서 케이블이 많아 보이긴 합니다. 그리고, 워터블럭의 펌프용 케이블을 제외하면 나머지 케이블의 길이가 약 900mm이기 때문에 긴 편이지만 조립할 때는 짧은 것보다 긴 편이 다양한 환경 조건들로부터 제약 없이 조립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3. 각 팬의 케이블들끼리 매듭을 달리해서 살짝 묶어 놓으세요.

조립 과정은 끝났고 이제는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를 케이스에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미리 각 팬의 케이블끼리 제품 개봉 당시 묶여 있던 케이블로 살짝 묶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묶어두는 과정에서 각 팬의 케이블들마다 매듭에 차이를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팬을 케이스의 상단이나 전면에 설치하고 나서 케이블들을 케이스 뒤로 돌려 뺀 이후에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팬의 위치에 따라서 5V aRGB Sync 연결 케이블들을 직렬로 연결할 때 헷갈리지 않고 위치 순서에 따라서 서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순서에 상관없이 직렬로 연결해도 되긴 합니다만, 이왕이면 아무래도 나중에 RGB LED 효과가 표현될 때 보다 균형 잡힌 형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각 팬들마다 매듭 모양을 달리해서 살짝 묶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1-2. 케이스 설치하기



1. 케이블을 케이스 뒤편으로 넘기며 제품을 배치합니다.

앞서 제품을 조립하는 과정에서 이미 케이스 내부의 배치 장소와 흡배기에 대한 선택을 말씀드렸지요. 그러니, 이 부분에서는 이미 사용자가 흡배기의 선택과 제품을 장착할 위치를 선택한 이후입니다. 저는 케이스 상단에 배기 형태로 미리 조립해둔 상태이니 케이스 상단에 제품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상단에 라디에이터를 장착하기 전에 케이스의 뒷면으로 3개 팬의 케이블을 모두 뒤편으로 빼줍니다. 이때 조립을 편하게 하시려면 라디에이터 부분이 케이스에 완전히 체결되기 전까지는 메인보드를 장착은 안 하는 것이 훨씬 조립 과정이 편합니다.





2. [부품 N, O]를 이용해서 케이스에 제품을 체결합니다.

앞서 조립 과정에서 미리 준비해두었던 [부품 N. O]를 이용해서 케이스 상단에 제품을 체결합니다. 부품 N의 경우 한쪽 면은 위의 사진처럼 잘 다듬어져 있고, 다른 한쪽 면은 조금 그렇지 않으니 체결 과정에서 케이스에 자국이 남는 것을 싫어하신다면 케이스와 닿는 부품 N은 잘 다듬어진 방향으로 선택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메인보드를 준비합니다.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제품을 케이스에 체결하기 전까지는 아직 메인보드를 체결하지 않고 따로 보관한 상태였지요. 하지만 이제 제품을 케이스에 장착해둔 상태이니 메인보드를 준비합니다. 





4. [부품 C]에 [부품 M]을 부착합니다.

저는 인텔 LGA 1151 소켓을 사용하는 Z390 메인보드를 사용할 계획이기 때문에

인텔용 백플라이트인 부품 C에 부품 M(양면 스티커)를 부착합니다.





5. 메인보드에 인텔용 백플레이트를 부착합니다.

앞에서 양면 스티커인 부품 M을 인텔용 백플레이트에 부착해 둔 상태였지요.

인텔 LGA 1151 소켓을 사용하는 Z390 메인보드에 백플레이트를 부착할 때

위 사진처럼 백플레이트의 중간에 연결된 얇은 연결 부위가 살짝 휘어진 형태로

백플레이트의 체결이 완료됩니다.





6. [부품 I]를 장착합니다.

이제 백플레이트를 통해 메인보드 전면으로 나온 부위에 스탠드오프(부품 I)를 장착합니다.

장착 과정은 그냥 손으로 돌리면 쉽게 체결이 됩니다.





7.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장착합니다.

위에서 백플레이트와 스탠드오프까지 체결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장착합니다.





8. 워터블럭에 [부품 B]를 장착합니다.

워터블럭 전면을 보호하고 있던 보호캡을 탈거하고 인텔 전용 워터블럭 브라켓을 장착합니다.





워터 블럭에 부품 B(인텔용 워터블럭  브라켓)를 장착하는 모습은 위의 모습처럼 준비합니다.





9. [부품 G]를 사용해서 워터블럭과 [부품 B]를 고정합니다.

워터블럭과  부품 B(인텔용 워터블럭  브라켓)가 아직 체결이 완료된 상태는 아니지요.

그러니, 부품 G(워터블럭 잠금 브라켓)을 이용해서 완전히 고정시켜줍니다.





위의 사진이 워터블럭에 [부품 B]가 [부품 G]를 통해서 완전히 결합된 모습입니다.





10. [부품 J]를 사용해서 워터블럭을 CPU와 체결합니다.

앞서 워터블럭에 인텔용 브라켓을 결합했으니 이제 브라켓이 결합된 워터블럭을 CPU에 장착합니다. 이때, 워터블럭의 구리 베이스에는 써멀이 기본 도포되어 있으니 바로 체결을 시작합니다. 이미 스탠드오프까지 앞에서 다 장착해두었으니 워터블럭의 브라켓 홈을 스탠드의 위치에 맞춰서 

십자 손나사인 부품 J를 사용해서 CPU와 완전히 결합시키는 것은 간단합니다. 드라이버도 필요 없이 그냥 손으로 돌려주면 쉽게 체결이 완료됩니다. 단, 손나사의 스탠드오프 체결은 대각선으로 하나씩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각선 방향으로 손나사를 체결하는 이유는 CPU에 써멀이 고르게 도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11. 펌프 케이블 단자를 메인보드 FAN 커넥터에 체결합니다.

워터블럭에는 5V aRGB용 케이블과 펌프 전용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지요.

CPU에 워터블럭을 체결했으니 이제 두 개의 케이블을 정리해줘야 합니다.

5V aRGB용 케이블은 상단이나 하단 방향 중에 편한 형태로 케이스 뒤편으로 넘겨주고

펌프 전용 케이블은 메인보드의 PUMP FAN 커넥터나 SYSTEM FAN 커넥터에 장착합니다.





튜닝 메모리 간섭 없이 장착 가능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와 램 간섭 여부를 살펴봅시다.

첫 번째 DIMM 소켓에 메모리를 장착해봤는데 워터블럭과의 간섭이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튜브와 튜닝 메모리의 간섭도 전혀 없습니다.

튜브 길이가 400mm로 여유롭다 보니 튜닝 메모리에 대한 간섭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케이스 상단에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를 장착하고 워터블럭까지 CPU와 체결 완료한 이후의 모습을 사진에 담았습니다. 워터블럭과 튜닝 메모리의 간섭도 전혀 없고, 튜브와 튜닝 메모리의 간섭도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3RSYS IR4000 케이스 상단 배기 형태로 제품을 장착했으며 이때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장착 과정 중에 간섭이 발생하는 부분도 없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케이스 후면 배기는 케이스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140mm 사이즈의 팬이지만 상단 장착 과정에 방해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케이스에 라디에이터를 장착하는 과정에서 미리 케이스 뒤편으로 빼 두었던 3개 팬의 케이블들과 워터블럭의 5V aRGB 연결 케이블입니다.






12. 5V aRGB 케이블 직렬로 연결

3개 팬의 5V aRGB 케이블과 워터블럭의 5V aRGB 케이블을 직렬로 연결합니다.





13. [ 부품 S ]와 3개 팬의 PWM 4핀 단자 연결

미리 빼 둔 3개 팬의 PWM 4핀 단자를 위의 사진처럼 PWM 4핀 단자 연결 브릿지 케이블인 [부품 S]와 연결합니다.





14. [부품 S]를 메인보드 FAN 커넥터에 체결합니다.

앞서 11단계에서 펌프 전용 커넥터와는 체결이 완료되어 있었지요.

이번에는 3개의 팬들과 연결한 부품 S(PWM 4핀 단자 연결 브릿지 케이블)를 

메인보드의 CPU FAN 4핀 단자나 또는 SYSTEM FAN 4핀 단자와  체결합니다.






2-1. 전용 RGB Controller 설치하기



이제 전용 RGB 컨트롤러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제품의 사용 설명서에는 위의 이미지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그림을 소개드리면 1번은 부품 S에 해당하는 연결 브릿지 케이블을 메인보드의 PWM을 지원하는 4핀 FAN 소켓에 장착한다는 내용입니다. 2번째는 그렇게 장착한 부품 S(브릿지 케이블)와 부품 Q(쿨핑팬의 PWM 4핀 단자)를 연결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여기까지는 앞서 케이스 설치하기의 과정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1번과 2번의 과정은 전용 RGB 컨트롤러의 설치뿐만 아니라 5Va RGB Sync 기능을 사용하려고 해도 동일한 부분이니깐요. 그러니, 우리는 3번의 그리모가 4번의 그림을 따라하면 됩니다.





1. 전용 RGB 컨트롤러를 배치할 자리를 먼저 배정

전용 RGB 컨트롤러의 배치할 공간부터 먼저 선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전용 RGB 컨트롤러의 케이블들을 먼저 연결한 상태라면 이미 다른 부품들과 연결된 케이블로 인해서 사용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에 해당 전용 RGB 컨트롤러를 장착하기 애매해질 수도 있으니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면에 내장된 전용 마그네틱 자석이 철제 프레임이라면 어디든 부착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2. 5V aRGB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이미 3개의 팬과 워터블럭에 연결되어 있던 5V aRGB 케이블들은 서로 직렬 형태로 연결해둔 상태였지요. 여기에 이제는 전용 RGB 컨트롤러에 내장된 5V aRGB 케이블을 미리 연결해두었었던 케이블에 직렬로 연결을 마무리합니다.


3. SATA 전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전용 RGB 컨트롤러와 쿨링팬을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원을 공급해줄 SATA 단자를 연결합니다. 해당 과정에 대한 내용은 앞서 사용설명서의 안내를 언급하는 사진 속에 나와있어서 사진은 생략했습니다.





전용 RGB 컨트롤러를 장착한 이후에 나머지 PC 부품들까지 조립을 마친 상태의 모습입니다.



400mm 길이의 튜브의 길이는 램이나 그래픽 백플레이트와의 간섭이 전혀 없습니다. 






2-2. 전용 RGB Controller 사용하기




전용 RGB Controller 사용 영상

위의 영상은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전용 RGB Controller를 활용해서 워터블럭과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의 RGB 효과를 제어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아래의 움짤에 소개된 전용 RGB 컨트롤러의 사용법을 보시면 위의 영상 내용을 보다 쉽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MODE

7가지 LED 효과와 LED off로 구성되어 있고 버튼을 누를 때마다 아래 나열된 순으로 변경됩니다.

Wave - Full Light - RGB Spectrum - LED off - Flow - Ripple - Pulse - Blink


COLOR

제공되는 색상은 최대 8가지이며 RGB LED 효과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 Full Light, Pulse, Blink ] Red - Yellow - Green - Teal - Blue - White - Purple - Rainbow

[ Ripple ] Red - Yellow - Green - Teal - Blue - White - Purple


SPEED

[ Slow - Normal - Fast - Extreme ] 4단계로 LED 속도 조절이 진행되며

기본 설정은 Extreme입니다.





2-3. 전용 RGB LED 효과



전용 RGB 컨트롤러의 설치를 포함해서 케이스 내부 조립과정이 모두 마무리되었으니 이제는 RGB LED 효과에 대해서 살펴봐야겠지요. 워터블럭과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을 통해서 연출되는 RGB LED 효과는 상당히 표현력이 좋고 특히나 WAVE MODE의 경우 무척 이쁘게 연출됩니다. 


※ 컨트롤러의 최대 신호 출력은 90개의 addressable LED를 지원합니다.





기본 MODE는 WAVE 효과가 설정되어 있고, 이는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뿐만 아니라 워터블럭의 aRGB 표현도 동일합니다. 아래에는 전용 RGB 컨트롤러의 사용했을 때 표현되는 효과에 대한 움짤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 MODE 1 ] WAVE

팬 중앙을 중심으로 레인보우 형태로 회전하는 모습을 연출하며 이는 워터블럭도 동일합니다.

4단계 속도 조절을 통해서 움직임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모드는 색상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MODE 2] FULL LIGHT

사용자가 선택한 색상이 변화 없이 지속적으로 유지됩니다. 

전용 RGB 컨트롤러를 사용해서 색상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되는 색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Red - Yellow - Green - Teal - Blue - White - Purple - Rainbow

해당 모드는 속도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 MODE 3] RGB SPECTRUM

RGB 스펙트럼이라는 효과는 순차적으로 RGB 색상이 자동으로 변합니다.

4단계 속도 조절을 통해서 움직임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지만

해당 모드는 색상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MODE 4] LED OFF

말 그대로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RGB LED를 모두 오프 하게 되며

색상과 순서는 의미가 없고 MODE 버튼을 눌러서 다음 MODE로 넘어가는 방식입니다.





[ MODE 5] FLOW

RIPPLE 효과에 RGB SPECTRUM이 융합된 느낌의 효과입니다.

4단계 속도 조절을 통해서 움직임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모드는 색상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MODE 6] RIPPLE

단일 색상이 선택되며 팬을 따라 LED가 회전하는 느낌을 연출합니다.

4단계 속도 조절을 통해서 움직임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COLOR 버튼을 눌렀을 때 변경되는 색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Red - Yellow - Green - Teal - Blue - White - Purple





[ MODE 7] PULSE

해당 모드의 효과는 숨쉬기 효과입니다. 

4단계 속도 조절을 통해서 움직임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COLOR 버튼을 눌렀을 때 표현되는 색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Red - Yellow - Green - Teal - Blue - White - Purple - Rainbow





[ MODE 8] BLINK

해당 모드의 효과는 깜빡임 효과입니다. 

4단계 속도 조절을 통해서 움직임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COLOR 버튼을 눌렀을 때 표현되는 색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Red - Yellow - Green - Teal - Blue - White - Purple - Rainbow






3-1. 5V aRGB Sync 케이블 설치하기



위의 그림 설명은 사용 설명서에 있는 내용의 일부를 편집한 것입니다. 5V aRGB Sync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가 설치해야 하는 과정은 앞서 케이스 설치하기까지는 동일합니다. 대신에 그다음에 전용 RGB 컨트롤러 설치 과정을 건너뛰고 여기서부터 나머지 내용을 진행하면 됩니다. 케이스 설치하기의 마지막 과정이 3개 팬의 PWM 4핀 단자들을 연결한 부품 S(브릿지 케이블)를 메인보드의 FAN 커넥터에 체결하는 것이었죠. 그렇다면 여기서 남은 것은 워터블럭과 3개의 팬에 연결된 5V aRGB 케이블들을 위의 그림에 안내된 것과 동일하게 직렬로 연결한 이후에 사용자의 메인보드에 따라 부품 E 또는 부품 F를 연결한 다음에 그 부품의 반대편 단자에 자리한 단자를 메인보드의 5V aRGB Header와 체결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봅시다.






1. 사용자의 메인보드를 확인하세요.

5V aRGB Sync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메인보드에 5V aRGB [4-1]Pin Header나 5V aRGB 3Pin Header가 제공되는 메인보드여야 합니다. 위의 메인보드를 보면 12V RGB Header와 5V aRGB Header가 함께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보면, 12V RGB Header는 4핀 단자고, 5V aRGB Header는 4-1핀 단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메인보드는 부품 E인 5V aRGB [4-1]Pin Header 연결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부품 E는 ASUS, MSI, ASROCK 메인보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에 사용자의 메인보드가 GIGABYTE 메인보드고 5V aRGB 3Pin Header를 지원한다면 GIGABYTE 전용 케이블인 부품 F를 사용하면 됩니다.





2. 5V aRGB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앞에서 3개의 팬과 워터블럭에 연결되어 있던 5V aRGB 케이블들은 서로 직렬 형태로 연결해둔 상태였지요. 여기에 이제는 사용자의 메인보드와 호환되는 부품 E or 부품 F를 사용해서 미리 연결해두었었던 케이블들에 직렬로 연결을 마무리합니다. 제가 사용한 메인보드는 MSI 제품이었기 때문에 부품 E를 사용해서 연결했습니다.






3. 메인보드의 5V aRGB Header에 연결합니다.

제가 사용한 메인보드는 MSI 제품이어서 ASUS, MSI, ASROCK 메인보드에서 사용하는 부품 E인 5V aRGB [4-1]Pin Header 연결 케이블을 사용해서 연결을 마무리했습니다. 앞에서 설명을 드렸었지만, 12V와 5V 단자를 구분하셔야 합니다. 실수로 단자를 잘못 꽂으면 메인보드나 수냉쿨러 제품에 손상을 줄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저는 부품 E를 사용해서 체결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사진상에 케이블이 삐죽 나와 있지만, 촬영 후에는 튀어나온 케이블 부분은 내부로 숨겨서 말끔하게 정리했습니다.





3-2. 5V aRGB Sync 사용하기



1. 사용자의 메인보드 홈페이지에서 관련 App을 다운로드한다.

바로 앞에서 5V aRGB Sync를 사용하기 위한 설치 작업을 마무리했으니 바로 5V aRGB Sync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부팅 과정에서부터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제품에서 5V aRGB Sync 기능이 표현됩니다. 이후에 Sync 기능을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이나 속도 및 특정 효과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각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Sync App을 설치하시거나 바이오스 상에서 일부 효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각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App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ASUS AURA SYNC

https://www.asus.com/campaign/aura/us/index.html


GIGABYTE RGB FUSION

https://www.gigabyte.com/tw/mb/rgb/


MSI MYSTIC LIGHT

https://www.msi.com/Landing/mystic-light-motherboard#sync


ASROCK POLYCHROME

https://www.asrock.com/mb/index.asp


그리고, 써멀테이크에서 5V aRGB Sync 기능을 지원하는 메인보드에 대한 리스트를 PDF파일로 제공하고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


5V RGB Motherboard Support List

https://kr.thermaltake.com/pub/media/wysiwyg/key3/db/support/usermanual/5V_RGB_Motherboard_Support_List.pdf





2. 5V aRGB Sync 지원 App을 설치한다.

저는 MSI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으니 MSI MYSTIC LIGHT를 사용하면 됩니다. MSI MYSTIC LIGHT의 경우, MSI의 메인보드 관리 App인 DRAGON CENTER를 다운로드 및 설치한 이후에 라이브 업데이트를 통해서 MYSTIC LIGHT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MSI MYSTIC LIGHT 화면



3. 5V aRGB Sync 지원 App을 통해서 원하는 조명효과를 선택한다.

MSI MYSTIC LIGHT의 설치가 완료되면 DRAGON CENTER에 MYSTIC LIGHT 항목이 추가되며 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MYSTIC LIGHT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조명효과들에 속도 조절 및 밝기 조절까지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MSI MYSTIC LIGHT

위의 영상은 사실 아래의 [3-3. 5V aRGB Sync LED 효과]의 내용에 포함하려고 했습니다만 MSI MYSTIC LIGHT를 통해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를 관리하는 모습을 담고 있어서 차라리 [3-2. 5V aRGB Sync 사용하기]의 마지막으로 앞당겨서 넣었습니다. 영상을 통해 3-2. MSI MYSTIC LIGHT를 사용해서 연출되는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5V aRGB Sync LED 효과를 살펴보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3-3. 5V aRGB Sync LED 효과



RGB LED 효과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5V aRGB Sync 기능은 무척 유용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5V aRGB Header는 보통 1개로 무척 제한적입니다. 12V RGB Header는 2개씩도 제공되는데 말이지요. 하지만 12V RGB보다 5V aRGB 유저들이 케이스 내부를 5V aRGB Sync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들로 채우는 것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간단한 5V aRGB 3핀 분배기를 사용한다면 말이지요. 분배기 종류가 다양하니 자신의 메인보드에 맞는 분배기를 구매해서 여러 개의 5V aRGB Sync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 분배기 마다 차이와 제약점이 있을 수 있으니 이를 확인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저는 이번 리뷰를 진행하면서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제품과 함께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써멀테이크 Riing Plus 12 RGB TT 프리미엄 에디션 (3PACK)'제품을 함께 연동시키기 위해서 '써멀테이크 TT 프리미엄 SYNC 컨트롤러'와 5V aRGB 3핀(4-1) 분배기를 함께 구입했습니다. '써멀테이크 Riing Plus 12 RGB TT 프리미엄 에디션 (3PACK)'제품은 써멀테이크의 자체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관리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5V aRGB Sync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써멀테이크 TT 프리미엄 SYNC 컨트롤러'를 직접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써멀테이크 TT 프리미엄 SYNC 컨트롤러'가 '써멀테이크 Riing Plus 12 RGB TT 프리미엄 에디션 (3PACK)'제품을 연동할 수는 있지만, 지원하는 단자가 9핀 단자이기 때문에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제품과 연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 둘을 중간에 연결하는 5V aRGB 3핀(4-1) 분배기를 이용해서 메인보드에 하나뿐인 5V aRGB 4-1Pin Header에 체결하면 하나의 5V aRGB 4-1Pin Header에도 5V aRGB Sync 기능을 지원하는 여러 제품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그 결과물과 MSI MYSTIC LIGHT의 일부 효과들을 준비해봤습니다.














소음 측정



이번에는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소음 측정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측정 당시 새벽의 조용한 시간대였음에도 주변 환경 소음은 43.4 dBA이었고, 이를 통해 테스트에 사용된 소음 측정기 자체가 조금 수치가 높게 체크 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측정 결과를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소음을 측정하기 위해서 펌프는 설치 초기의 기본 상태 그대로 두었고 테스트에 사용된 'Pure 12 ARGB Sync Radiator Fan'의 RPM을 25%, 50%, 75%, 100%로 구분해서 측정했습니다. 이때 주변 환경음과과 25% RPM 상황에서의 소음도는 그렇게 큰 차이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50%로 RPM을 올린 환경에서도 25%의 측정 당시 소음도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75%부터 소리가 조금 커지지만 100% 가동했을 때도 소음도가 의외로 낮은 편이어서 저소음에 고성능 수냉쿨러라는 내용이 공감이 갑니다.





온도측정




온도 측정에 사용된 시스템의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Intel i5-9400F

MB : MSI MPG Z390 게이밍 엣지 AC

Graphic : 이엠텍 HV 지포스 RTX 2070 BLACK MONSTER OC D6 8GB

RAM : GeIL DDR4 16G PC4-19200 CL16 SUPER LUCE RGB Lite 화이트 (8Gx2)

CPU COOLER :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PSU : 써멀테이크 스마트 RGB 700W Standard

PSU cable : Antec 슬리빙 연장 케이블

SSD : Micron Crucial MX500 (250GB) / Micron Crucial MX200 (250GB)

HDD : WD 1TB BLUE WD10EZEX / WD 500GB BLUE WD5000AAKX

Case : 3RSYS IR4000




온도 측정 - idle Time 1차




온도 측정의 경우 HWiNFO64를 사용해서 체크했으며 팬 컨트롤 방식은 PWM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다만, 펌프의 경우는 따로 손을 대지 않고 기본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idle Time은 컴퓨터 부팅 이후에 10분간 대기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10분 이후에 온도를 측정한 내용입니다. 측정 과정에서 max 온도가 가끔 튀는 경우가 있었는데 특정 프로그램으로 인한 변수로 보이며 해당 자료에서는 최저 온도와 평균 온도만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차의 경우 평균 팬 속도를 554 RPM으로 제한해서 측정했습니다.




온도 측정 - idle Time 2차




온도 측정의 경우 HWiNFO64를 사용해서 체크했으며 팬 컨트롤 방식은 PWM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다만, 펌프의 경우는 따로 손을 대지 않고 기본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idle Time은 컴퓨터 부팅 이후에 10분간 대기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10분 이후에 온도를 측정한 내용입니다. 2차로 측정한 idle Time의 경우 1차와 달리 팬 속도를 100%로 놓고 돌렸으며 평균 약 1518 RPM의 팬 속도를 제공했습니다. 최대 팬 속도로 idle Time을 체크하니 최저 온도와 평균 온도가 무척 낮게 측정됩니다.




온도 측정 - Full Load




Full Load의 온도 측정은 AIDA64의 시스템 안정성 검사를 통해서 진행했으며 Stress CPU, Stress FPU, Stress cache 항목에 대해서 체크하고 진행했습니다. 역시나 PWM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환경 온도는 24도인 상태였습니다. Full Load 상태의 팬 속도는 min 1491 rpm, max 1548 rpm, avr 1516 rpm이었습니다. 이때 측정된 최소, 평균 및 최대 온도 모두 무척 양호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온도 측정 - 오버워치 Play






오버워치의 테스트 시간은 3시간 풀가동으로 쉬지 않고 진행했습니다. 이때 인상적인 것은 최소 온도가 41도에서 44도 사이로 무척 낮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해당 온도는 전장 진입 전에 대기 타임으로 서버를 찾고 있던 과정이었거나 경기가 끝나고 난 이후의 시점일 것으로 생각해봅니다. 평균 온도도 53에서 57도 사이로 나타나며 전반적으로 온도가 잘 관리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온도 측정 - 배틀필드 5 Play





배틀필드 5도 3시간 풀로 전장을 달렸습니다. 오버워치와 달리 배틀필드 5를 테스트할 때는 한 서버에 들어가서 게임이 끝나도 나가지 않고 계속해서 이어서 플레이했습니다. 모드는 브레이크 스루에서 플레이했으며 이때 환경 온도는 28도였습니다. 팬 속도는 평균 1514 RPM 정도로 체크되었습니다. 3시간 플레이를 마친 시점에 체크한 내용을 보면 최저 온도는 47도에서 53도 사이로 양호한 편이며 평균 온도가 59도에서 52도 사이로 결과물이 좋습니다.





총평



만족스러운 점

아름다운 RGB 표현력

각 메인보드 제조사의 5V aRGB Sync 기능을 지원

(AURA SYNC / MYSTIC LIGHT / RGB FUSION / POLYCHROME)

5V aRGB 미지원 메인보드 사용자를 위한 전용 RGB LED 컨트롤러 기본 제공

여유로운 튜브 길이로 튜닝 메모리 간섭 없이 장착 가능

다양한 소켓을 지원함과 동시에 워터블럭의 메인보드 체결 과정이 무척 쉽다.

이해가 쉽게 되는 친절한 사용 설명서

워터블럭 베이스 재질 구리 적용

저소음 + 고성능 냉각 성능 제공

"제품 무상 보증 6년 + 누수 보상 6년"으로 정책 강화


아쉬운 점

Rubber 재질 튜브에 대한 호불호



이 글을 마치며...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의 설치 작업을 마무리하고 완성된 형태의 케이스를 바라보고 있노라면 절로 미소가 띄워집니다. 5V aRGB Sync 기능을 통해서 표현되는 RGB LED의 표현력이 너무나 아름답기도 하고 조용한 가운데 뛰어난 냉각 성능을 제공하는 모습이 마음에 드는 제품입니다. 날씨가 오락가락하는지 이 리뷰를 준비하는 과정에 날씨의 변덕이 무척 심했습니다. 기온이 22도로 내려가기도 했고 반대로 기온이 30도를 넘어서는 날도 있어서 가을이 와야 하는 시점에 여름이 다시 오나 싶은 날들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장시간의 실제 게임 플레이를 통해 혹사를 당하는 CPU의 온도는 무척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제공하더군요. 제품의 디테일이나 마감 처리도 우수하고 조립도 쉬운 편이며 여러모로 사용자를 배려한 모습들이 눈에 띄어서 인상적인 제품이었습니다. 또한, 이제는 기존에 아쉬웠던 누수 보상 정책까지 강화되어 제품 무상 보증 6년 및 누수 보상 6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기 때문에 보증 기간이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는 수냉쿨러의 선택에 있어서 더욱 좋은 입지를 가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RGB LED의 표현력이 좋고 저소음에 고성능 냉각 기능을 갖춘 수냉쿨러 중에서 보증 기간까지 여유로운 제품을 찾으시는 분들께서는 이 제품을 한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사용기는 아스크텍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Who's 월광가면

profile
Atachment
첨부파일 '1'
  • profile
    [레벨:85]월광가면 2019.10.10 22:15
    ■ "제품 무상 보증 6년 + 누수 보상 6년"으로 정책이 강화되어 본문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