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external_image

코로나 19로 인하여 최근 초중학교에서 온라인 수업으로 학업을 이어가는 집이 많아지고 있다. 

우리집도 그중에 하나,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 때문에 그동안 간헐적으로 끊기고 속도가 떨어지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무선 수신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네트워크 장비들이 필요한 상황에 놓여 있었다.


주위에서도 보면 공유기가 있는 공간과 아이들이 생활하는 공간이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고 중간에 장애물로 인하여 와이파이가 자주 끊긴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다. 온라인 수업을 원활하게 시청하기 위해 알아본 것이 와이파이6 규격을 지원하는 넷기어 넷기어 MK62 메시와이파이 공유기로 6월달에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제품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Wi-Fi6 / 4-스트림 AX1800를 지원하는 듀얼 밴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2는 커버 가능한 공간이 최대 200㎡(60평)이며, 무선 속도는 1.8Gbps이다. 대역폭을 세분화하면 2.4GHz 대역에서는 최대 600Mbps, 5.0GHz 대역에서는 최대 1200Mbps의 속도를 낸다고 한다.


다른 무엇보다 일반 와이파이 공유기와 차별화되는 점은 고성능 MESH WiFi ZONE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말해서 와이파이 성능과 커버리지가 급격하게 늘어나 음역지역을 간단하게 해소할 수 있는 공유기와 증폭기 조합으로 MK62 상위 모델로 새틀라이트가 하나 더 추가된 MK63 모델을 사용하면 최대 300㎡(약 90평)의 공간까지 커버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이용하는 4K 동영상 스트리밍, 모바일 게임, 게임방송을 하는 분들에게 더욱더 필요한 것이 속도와 안정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MK62라고 할 수 있다.


WIFI EasyMesh 표준을 지원하는 넷기어 MK62는 802.11AX OFDMA 기술로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기존의 공유기처럼 병목현상을 방치하지 않고 최소화하며,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들을 서로 그물망처럼 연결하여 하나의 강력한 메시 무선 네트워크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external_image


넷기어에서 전에 출시된 오르비 시리즈와 비슷한 성격의 제품으로 MK62는 이전에 출시된 오르비보다 컴팩트하고 가벼워졌으면서도 성능은 크게 향상되었다. 화이트 색상의 오르비 RBK12, 13의 블랙 버전이라고 하면 맞을까?


내용물로는 공유기 역할을 하는 라우터 1EA, 새틀라이트 1EA, AC 어댑터 2개, 랜케이블, 빠른시작 / 빠른참조 가이드로 이루어져 있다.




external_image


블랙 컬러의 넷기어 MK62 메시와이파이 공유기는 큐브 디자인으로 컴팩트한 사이즈는 가정에서 사용하기 딱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MU-MIMO, Beamforming+, Fast Roaming 등 고성능 네트워크 기술을 탑재하여 성능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새틀라이트가 증폭기 기능을 수행하며 가정, 회사, 영업장 사용 공간이 넓어 계속해서 음영지역이 생긴다면 새틀라이트를 한대 더 설치하여 음역 공간을 커버할 수 있다. 사용 공간이 너무 넓어서 새틀라이트 한대로는 커버가 불가능한 장소에서는 늘어난 공간만큼 새틀라이트를 추가해주면 되므로 실제 무궁무진한 확장성을 가진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 이전에 출시된 오르비 공유기를 사용해 본 경험으로 본다면 크기가 무려 20% 이상 작아져 공간 활용도가 넓어졌다. 공유기 상단에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빠르게 해소하기 위해서 에어홀이 아래쪽으로 천공되어 먼지가 유입되기 어려운 구조이다. 


공기 유입구를 측면이나 후면에 배치하지 않고 상단에 배치한 독특하면서도 효율적인 디자인으로 보면 볼수록 이뻐서 전원 연결이 가능한 곳이라면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면서도 그 자체적으로 인테리어 효과가 있어 분위기를 업 시키는데도 괜찮아 보인다.



external_image


라우터, 새틀라이트의 후면 단자를 보면 공유기와 증폭기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간단하게 알 수 있는 구조이다. 라우터(공유기)에는 WAN 단자가 있지만 새틀라이터(위성)에는 WAN 단자가 존재하지 않고 Sync 버튼, Reset 홀만 있기 때문이다.


1WAN + 2LAN 구조로 모두 1Gbps의 속도를 지원하여 유선랜을 지원하는 최대 2대의 PC, 콘솔, 플레이어 등을 유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인터넷이 들어오는 케이블을 WAN 단자에 연결하고 이 인터넷을 유선 랜케이블로 연결하여 PC, 노트북에서 유무선 방식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거리가 떨어져 있는 공간에서도 라우터만 PC 근처에 있으면 유선 연결이 가능하다.



external_image


미니멀한 디자인을 채택한 넷기어 MK62는 RF 설계를 통해 안테나를 내장하고 있어 외부 디자인은 깔끔함 그 자체이다. 2.4GHz로 연결되면 무선 최대 속도 600Mbps를 지원하고 5GHz 대역에서는 1200Mbps 무선 최대 속도를 낼 수 있어 통한 와이파이 속도가 1.8Gbps로 기가 인터넷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다.


MESH WiFi 기술을 탑재하여 가정, 회사, 영업장, 카페와 같이 넓은 공간에 사용할 수 있는 높은 대역폭을 지원하여 음영지역 없는 기가와이파이 무선 환경을 구축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를 구성하는 라우터, 새틀라이트는 색상, 외형이 비슷하지만 기능은 근본적으로 다른 모습이다. MR60 라우터는 공유기 역할을 하며, MS60 새틀라이트는 증폭기 역할을 통해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포함 유무선 네트워크를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비교적 큰 고무패드가 4개 부착되어 있고, 중앙에는 하방으로 더운 공기를 내보낼 수 있는 공기 통풍구가 촘촘하게 뚤려있다. 그래서인가 고무발이 두껍고 크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를 설치하는 과정은 일반 공유기와는 조금 다르지만 크게 다르지도 않다. 라우터, 새틀라이트의 전원 케이블을 모두 연결하고 두 제품을 동기화시키는 것으로 공유기에 해당하는 라우터의 WAN 포트에 공유기와 연결하고, 싱크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동기화된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의 전면 중앙에 위치한 LED의 색상을 통해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데 전원을 인가하면 주황색 LED가 켜진다. 


- 파랑 :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동기화 된 상태로 연결 강도가 양호함을 의미한다.

- 주황색 : 동기화되었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사이의 연결이 보통으로 새틀라이트를 라우터 가까이 이동하는 것이 좋다.

- 자홍색 : 라우터와 새틀라이가 동기화되지 않은 상태로 새틀라이트를 라우터 가까이 이동하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Sync 버튼을 눌려 동기화시킨다.



external_image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동기화 된 상태로 파란색 LED가 켜진 연결 강도가 양호한 상태로 변경되면 2개의 유닛을 적절한 곳에 배치해야 한다. 보통 PC와 공유기가 있는 곳에 라우터를 가까이 두며, 새틀라이트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떨어지는 음역지역의 중간 지점에 두어 속도저하를 최대한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external_image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기 전에 라우터, 새틀라이터를 동기화시키는 방법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나이트호크 앱과 PC에서 관리자 페이지를 이용하는 2가지 방법이 있다. 


모바일 시대를 맞아 스마트폰에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사용하기 편하며 라우터, 새틀라이트 

싱크/추가 구성 또한 나이트호크 앱에서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설치하여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MK62 본체에 띠로 둘러져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는 것으로 설정은 시작된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를 구성하는 라우터, 새틀라이트에 케이블 연결, 동기화시키는 과정이 앱에 자세하게 단계별로 설명되어 있다.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MK62를 최상의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연결하기 까지의 과정은 지루하지 않고 쉽게 기가와이파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WiFi 네트워크 생성, 관리자 로그인 설정, 보안 설정을 마치고 설정의 마지막인 펌웨어 업데이트가 끝나면 거의 설정이 완료된다고 보면 된다. 곧 바로 공유기가 활성화되어 네트워크 설정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게 된다.


파란색 LED가 점등되는 동기화 설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MK2 공유기와 새틀라이트는 정상 작동하며, 이후에는 다양한 장소에 배치하여 커버리지를 넓히면서 사용하면 된다. 



external_image


나이트호크 앱에서는 2팩으로구성된 넷기어 MK62의 현재 연결상태, 새틀라이트 수에 대한 정보를 최상단에 제공한다. 장치관리자, 인터넷 속도, WiFi 분석, 네트워크 맵, WiFi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 미터, 지원과 같은 기능을 메인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다.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나이트호크 앱에서는 무선 와이파이 설정을 편하게 할 수 있고 집에 찾아온 손을 위해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까지 가능하다. 전체, 평균으로 분류하여 내가 사용한 다운로드 / 업로드 데이터 양을 그래픽화하여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집에 찾아온 손님을 위한 전용 와이파이 설정은 게스트 네트워크에서 상세하게 할 수 있다. 단일 SSID 뒤에는 Guest 문구가 붙어 원래의 SSID와 구분이 가능하며 보안 옵션까지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편리한 기능중 하나로 나이트호크 앱에서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무선 신호 강도, 홈 테스트, 네트워크 상태, 채널 간섭, 채널 그래프, 신호 그래프 메뉴를 통해서 현재 어떤 상태로 사용할 수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기능들이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는 12.1cm x 12.1cm x 63.5cm의 크기로 라우터, 새틀라이트 무게는 285g으로 컴팩트하면서도 가벼워 조그마한 공간만 있으면 원하는 모든 곳에 배치할 수 있다. 


새틀라이트를 추가하면서 넓은 공간을 좁히면서 속도가 잘 나오지 않은 음영지역을 해소해 나갈 수 있으며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수에 따라 MK62는 1+1, MK63은 1+2 구성으로 각각 60평, 90평을 커버할 수 있는 것이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는 일종의 Smart Connect 기능을 지원하여 하나의 SSID로 설정되며, 스마트 로밍 기능으로 집안의 모든 WiFi 장치에게 끊김없는 메시 와이파이를 제공한다. 기존처럼 2.4GHz / 5GHz 듀얼밴드로 나뉘어져 있지 않은 이유는 최대 속도를 내기 위해 하나의 SSID로 통합하여 제공한다.


1.5GHz로 작동하는 브로드컴 쿼드코어 CPU를 탑재하고 있으며, 고용량 256MB 메모리와 128MB 플래시를 내장하여 메시 와이파이망을 구축할 수 있다. 와이파이6 AX1800의 빠른 속도, 넓은 확장성으로 다양한 디바이스를 수용할 수 있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의 모습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external_image


기가인터넷 콤팩트에서 MK62 단일 SSID 속도는 업, 다운로드 모두 350Mbps를 가뿐하게 넘어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의 위력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가장 잘 나올때의 속도이기는 하지만 전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200 중반대로 거의 100Mbps의 속도가 더 나오는 것으로 메시 와이파이의 효과가 고무적이다.



external_image


음역지역으로 분류되었던 베란다, 욕실에서도 300Mbps가 넘어 공유기와 증폭기 조합의 성능이 대단히 만족스럽다. 새틀라이트를 가까이 배치하긴 했지만 개인적으로 속도가 이렇게 잘 나올줄은 미쳐 생각지 못했다.


기가인터넷 환경에서 와이파이 속도가 이 정도면 충분하며, 안정적인 연결로 게임, 4K 동영상 스트리밍도 전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external_image


위에서 측정한 공간 외에서 와이파이 속도를 순차적으로 측정해보면 대부분 300Mbps 속도가 넘게 나와 전체적으로 안정화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은 백홀(Backhaul) 구성으로 안정성과 속도라는 2마리 토끼를 잡았다. 나이트호크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은 와이리스 및 이더넷 백홀을 지원하여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유연한 메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게 해준다.


양방향 300Mbps가 넘는 속도는 끊임없이 정보를 주고 받아야 하는 모바일 게임을 안정적인 네트워크 상태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MU-MIMO, 빔 포밍+(Beamforming+) 기술을 사용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끊김없는 네트워크 상태를 유지하며 AX1800의 빠른 속도를 제공하여 4K 동영상 스트리밍도 문제없이 즐길 수 있으며, 최근 많아지고 있는 온라인 수업에서도 쾌적한 시청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인터넷 속도가 안정적이어야 시청 가능한 넷플릭스, 유튜브 서비스가 자리를 잡아가면서 최근 와이파이를 통해 고해상도 동영상 스트리밍이 많이 지고 있다. 실제 넷플릭스 영상 재생부터 다양한 해상도의 컨텐츠를 부드럽게 재생하여 영상을 장시간 시청해도 끊김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러대의 스마트 기기가 동시 접속하여 대역폭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도 MU-MIMO 기술을 통해 속도 저하를 최소화시켜 끊김없는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좋아하는 영상물을 집안 어디서나 빵빵한 속도로 즐길 수 있게 해준다.



external_image


모든 공유기에서 그렇듯 넷기어 MK62는 PC에서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더 많은 기능을 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에서 192.168.1.1 또는 mywifiext.net을 입력 후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한다. 나이트호크 앱에서 설정했던 관리자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면 로그인 할 수 있는데 만약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처음부터 다시 설정해야 하므로 중간에 꼭 캡처를 해놓거나 메모장에 적어놓자!!



external_image


인터넷 회선 유형에 따른 설정이 가능하고 무선 SSID, 보안 설정은 무선 메뉴에서 할 수 있다. 

넷기어 MK62는 단일 무선 네트워크 SSID를 지원으로 듀얼밴드(2.4GHz / 5GHz) SSID를 별도로 

입력하지 않고 하나의 SSID만 입력하는 구조이다.


연결된 장치에서는 라우터와 연결된 장치들의 목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위성 역할을 하는 

새틀라이트와 유무선 연결 장치들도 보여준다.



external_image


집을 찾은 방문객을 위한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은 물론 별도의 무선 SSID를 내부 네트워크와 통신을 차단하여 안전하게 인터넷만 제공할 수 있는 기능도 들어가 있다.


새틀라이트를 추가하여 커버범위를 확장할 수 있으며, 새틀라이트를 하나 더 추가할시 마법사를

통해서 쉽게 연결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MESH 그물망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무선 속도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넷기어 MK62는 그 외에도 빔 포밍+, MU-MIMO, 빠른 로밍 활성화로 미디어 스트리밍, 스마트폰 등 다양한 장치를 안정적으로 구성하여 속도가 빨리지고 끊김없는 스트리밍을 가능하도록 해준다.


용어는 어렵지만 많이 알려진 빔 포밍+ 기술을 지원하여 속도, 안정성 및 범위를 향상시켜 더 빠르고 멀리 연결이 가능하다. 빔 포밍+, MU-MIMO, 빠른 로밍 활성화는 고급의 무선 설정으로 들어가야 사용여부를 체크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고급 관리자 메뉴는 기본에서 제공하는 기능에 추가하여 고급 설정 기능이 다수 추가되어 있다. 

무선 설정에서는 AX 사용 여부, 무선 신호를 스케쥴에 따라 On/Off 할 수 있으며 MU-MIMO, 연결된 디바이스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그 방향으로 신호를 집중해주는 Beamforming+ 기능도 설정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넷기어 MK62를 라우터나 AP 모드로 변경하여 운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외부 접근, 서버 운영을 위한 포트 포워딩, 포트 트리거링 설정도 가능하며 유동 IP 환경에서 도메인으로 접속이 가능하게 해주는 DDNS 기능도 지원한다.


external_image


VLAN (Virtual LAN)과 브릿지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가상랜이난 논리적으로

분할된 스위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VLAN를 사요암으로 스위치에 정속된 장비들의 성능 향상, 보안

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이다.



external_image


PC, 노트북에서는 무선 연결보다는 유선으로 연결하여 보다 안정적인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다는게 MK62의 또 다른 장점이다. 최근에 1Gbps를 지원하는 USB 랜카드를 부담없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노트북 LAN 포트가 없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SK브로드밴드 기가라이트(500Mbps)를 사용하고 있는 집에서 가장 먼저 한것은 유선 속도를 측정한 것이다. 벤치비에서 측정한 속도를 보면, 다운로드 474Mbps - 업로드 473Mbps로 동일 상품의 평균 속도보다 대체적으로 빠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external_image


집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때 모든 공간에서 끊김없는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유기 1대로는 부족하다. 무선 전파가 제대로 도달하지 못하여 속도가 나오지 않는 음영지역을 완벽하게 커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넷기어 MK62는 라우터 1대, 새틀라이트 1대로 구성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로 약 60평 정도를 커버할 수 있어서 대부분의 한국 가정에서 쾌적한 속도로 사용할 수 잇게 해준다. 200제곱미터 범위 이상에서 50Mbps 이상 인터넷 속도를 지원하여 위에서 살펴봤듯이 공유기, 확장기를 하나씩 PACK한 제품으로 새틀라이트를 하나씩 추가할때마다 수신 공간은 넓어져 많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게 된다. 


세틀라이트가 하나 더 추가된 MK63 모델의 경우에 최대 300㎡(약 90평)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가정 외에도 식당, 도서관 등 다양한 공공장소에서 사용하기에 좋은 조합이다. WiFi6을 지원하면서도 최대 1.8Gbps의 속도는 지금까지 나온 공유기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으며 특히 이지 메시 와이파이로 와이파이 사용공간을 그물망처럼 조직할 수 있다는 점이 일반 공유기와 비교하여 가지는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이 사용기는 넷기어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메시와이파이공유기 #넷기어MK62 #이지메시 #메시와이파이 #MK62 #MK63 #메시공유기 #기가와이파이공유기 #유무선공유기 #공유기추천 #메시와이파이추천 #메시와이파이공유기추천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