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기획/이슈

핫이슈! 일반 모델(Non-K) 스카이레이크 오버클럭 파헤쳐보자!

by 관리자 posted Jan 08, 2016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안녕하세요. 피스커뮤입니다. 201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와 함께 첫 신년 계획으로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스카이레이크 일반 버전 흔히 말하는 Non-K 모델의 오버클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인텔은 6세대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를 출시했습니다.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오버클럭이 되는 모델은 모델명 끝에 K를 붙여 나뉘어지고 있었는데최근 한 해외 유저를 통해 K모델이 아닌 오버클럭이 제한된 일반 모델도 오버클럭이 가능하다라는 소식과 함께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최근 스카이레이크에 이른바 Non-K 오버클럭 바이오스들을 Z170칩셋 제품들 한해서 배포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텔 6세대 스카이레이크에서 오버클럭이 제한된 Non-K 제품들의 오버클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onK-2.jpg

<인텔 6세대 프로세서 중 오버클럭이 제한된 일반 버전 모델들>

 

현재 데스크-탑 버전으로 출시된 인텔 6세대 스카이레이크 모델은 총 12종 이 중 오버클럭이 되는 i5-6600K, i7-6700K를 제외한 나머지 10종이 오버클럭이 되지 않는 일반 모델입니다. 일단, 바이오스가 나오기 전까지는 말이죠여기서 피스커뮤가 테스트할 모델은 총 5개로, 선택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펜티엄 G440, 펜티엄 G4520

(2코어/2쓰레드)

스카이레이크 라인업 중 저가형 모델에서 가장 낮은 클럭과 가장 높은 클럭은 가진 모델을 선택

i3-6100

(2코어/4쓰레드)

i3 모델 중 가장 낮은 가격과 가장 낮은 클럭 모델을 선택

(클럭 차이가 사실상 크지 않기 때문에 가격 기준에서 선택)

i5-6400, 6500

(4코어/4쓰레드)

메인스트림급에서 가장 낮은 클럭과 가격대비 고려를 했을 시 기준에서 선택

NonK-3.jpg

< 5개의 모델을 선택>

그리고, 테스트에 사용될 메인보드는 최근 Non-K 오버클럭 바이오스를 배포 시작한 ASRock Z170 Gaming K6, 바이오스 버전은 최신 버전인 1.93 입니다. 오버클럭 기준은 CPU경우 전압을 최대 안전전압인 1.325V 기준에서 진행했으며, 메모리 클럭은 기본 클럭인 2133MHz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K버전과 달리 일반 버전 모델들은 기본 쿨러가 제공되기 때문에, 기본 쿨러상태에서 오버클럭을 진행하겠습니다. CPU 전압을 최대 안전전압까지 잡은 이유도 여기있습니다. 비교대상은 K버전 모델 중 하나인 i5-6600K이며, 4.4.GHz 오버클럭을 기준 잡았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M/B(메인보드)

ASRock Z170 Gaming K6(Bios ver. 1.9)3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3 4GBx4EA(2133MHz, 16GB)

VGA(그래픽카드)

Nvidia Geforce GTX750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CPU Cooler(CPU 쿨러)

Stock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G Golden Silent

NonK-4.jpg  

스카이레이크를 비롯해 이전 세대의 CPU 모두 오버클럭이 되는 K버전들은 오버클럭 방식이 배수 설정 방식이었는데, 이번 스카이레이크의 일반 버전 모델이 오버클럭되는 방식은 배수값은 그대로 두고, FSB값을 조절하는 즉 베이스클럭을 통해 오버클럭이 됩니다. 실제, 스카이레이크 일반 버전의 모델을 장착했을 시, 오버클럭 메뉴에는 배수설정은 없고, FSB값만 통해 조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FSB값을 통해 클럭 조절을 하면, 배수 설정과 달리 메모리의 클럭 역시 자동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스카이레이크 일반 버전 제품을 오버클럭 할 때는 FSB값 조절 후, 메모리의 오버클럭도 범위에서 표시되는 수치 중에 사용자가 선택 설정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앞서 오버클럭 진행에서 메모리 클럭은 DDR4 기본 시작인 2133MHz 기준으로 잡았던 겁니다. 그리고, 오버클럭을 하게 되면, 전력관리 기능은 모두 비활성화 됩니다. 이건, K버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NonK-5.jpg  

이렇게 기본 전압을 기준으로 잡고, 오버클럭은 비교대상인 K버전 모델에 i5-6600K 4.4GHz으로 잡은 기준에서 일반 버전의 5개 모델을 각각 오버클럭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전압 상태에서 진행했기 때문에, 별도의 전압 다이어트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메모리 클럭 역시 자동적으로 오르는지만, 범위값에서 기준 클럭인 2133~2200MHz 값에서 선택해, CPU의 성능만 최대한 볼 수 있게 했습니다.

오버클럭 결과

모델

기본 클럭 오버클럭

펜티엄 G440 (2코어/4쓰레드)

3.3GHz 4.4GHz

펜티엄 G4520 (2코어/2쓰레드)

3.6GHz 4.2GHz

i3-6100 (2코어/4쓰레드)

3.7GHz 4.4GHz

i5-6400 (4코어/4쓰레드)

2.7GHz 4.05GHz

i5-6500 (4코어/4쓰레드)

3.6GHz 4.4GHz

NonK-6.jpg  

먼저, 간단하게 CPU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CPU-Z Bench 실행을 통해 결과를 보면, 기본클럭일 때는 각각 클럭의 차이에 따라 성능 차이가 있지만, 같은 코어와 쓰레드 조건에서 같은 수치의 오버클럭 상태에선 성능차이가 크게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굳이 차이를 보이는 이유라면, 메모리 클럭에 따른 성능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NonK-7.jpg  

이번엔 CINEBENCH R15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역시 결과는 앞과 비슷합니다. 일반 버전이 기본 클럭일 경우엔 클럭 차이가 각기 있기 때문에, 차이가 꽤 크게 나는 경우가 있지만, 오버클럭으로 같은 수치 클럭을 가지면, 동일한 코어와 쓰레드 조건에서 성능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nK-8.jpg  

끝으로, 전체 시스템 성능 비교를 Futuremark PCMark 8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역시 기본 클럭일 경우엔 클럭 차이가 서로 있기 때문에 성능 차이를 보이지만, 클럭이 같아지면 성능 차이가 크게 없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nK-9.jpg  

, 이제 결론을 말해보겠습니다. 이번 스카이레이크 일반 버전을 오버클럭 해 본 결과, 생각이상의 만족도를 느꼈습니다. 첫 번째 만족은 K버전보다 오버클럭이 더 쉽게 이루어집니다. 정확히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TDP 즉 설계전력 차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스카이레이크의 K버전은 95W TDP를 가지지만, 일반 버전은 이보다 낮은 65W TDP를 가지고 있습니다.

NonK-10.jpg  

그리고, TDP의 차이는 바로 온도와 연관되는 것을 바로 보여줬습니다. 일반 버전모델 경우 앞서 말했듯이, 기본 전압 최대인 1.325V 기준에서 오버클럭을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오버클럭 상태에서 Prime 95를 실행해 본 결과, 60~70 수준에서 머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일반 버전모델은 기본 쿨러가 제공되는 기본 쿨러 장착만으로 흔히 말하는 국민오버클럭이 쉽게 되었다라는 점에서 두 번째 만족을 찾을 수 있습니다. (K버전의 경우 기본 쿨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실제, 기본 쿨러로 K버전 오버클럭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라는 것을 인텔도 인지하기 때문에 스카이레이크 K버전에서 기본 쿨러를 제공하지 않았다 볼 수 있음)

NonK-11.jpg  

그리고, 일반 버전모델을 오버클럭할 때 중요한 것은 바로 FSB값 조절입니다. 실제 테스트에 사용된 5개의 모델을 사용해 본 결과, 일반 버전모델은 기본 쿨러가 제공되기 때문에, 앞서 결과처럼 기본 쿨러로만 오버클럭을 시도한다면, FSB값은 120~135 범위에서 잡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테스트 결과에서도 140~150값으로 들어가면 온도가 많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바로 앞서 본 온도차트에 i5-6400(기본클럭 2.7GHz) 오버클럭의 온도가 높은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NonK-12.jpg

 

또한, 일반 버전모델을 오버클럭 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 칩셋이 Z170인 모델만 가능합니다. 현재, Z170 메인보드들만 제조사들이 Non-K 오버클럭 바이오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Z170 칩셋보다 아래인 B150 같은 하위 칩셋에서도 Non-K 오버클럭 바이오스를 제공하겠지 하고, 기다릴 생각을 가질 수 있는데,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Z170이하 칩셋의 메인보드에선 Non-K 오버클럭 바이오스를 제공할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일반 버전 오버클럭 방식에서 잠깐 얘기했듯이, FSB값으로 오버클럭이 되기 때문에, 메모리 클럭 속도도 함께 오버클럭이 됩니다. 따라서, Z170칩셋 이하 칩셋에선 메모리 오버클럭 제품인 X.M.P 자체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Z170이하에 칩셋 메인보드에는 Non-K 오버클럭 바이오스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z170gamingk6.jpg  

최종적으로 요약을 하자면,

K버전 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 오버클럭이 쉽고, 쉽게 됨.

기본으로 제공되는 쿨러만으로도 충분히 국민오버(4.0~4.5GHz)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음. FSB값은 130~5이하가 적절. 그 이상 값을 넣을 때는 흔히 말하는 사제쿨러(타워형/수냉)를 사용해야 됨.

똑같은 코어와 쓰레드 제품들 중에서 오버클럭을 생각한다면, 기본 클럭이 높은 모델이 유리함.(FSB값이 낮게 들어가기 때문에)

Z170칩셋 메인보드에서만 일반 버전모델을 오버클럭할 수 있기 때문에, Z170칩셋 메인보드의 가격을 생각했을 때, 10만원이하의 Pentium i3 일부 모델을 선택하는 것은 크게 효율적이지 않음.(참고로, 현재 Z170 메인보드의 가장 싼 가격이 13만원대임)

K버전 모델과 똑같은 코어와 쓰레드를 가진 일반 버전모델은 확실히 가격대 성능비를 얻을 수 있음.(, 기본클럭이 가장 낮은 i5-6400은 높은 FSB값을 요구하기에 사제쿨러가 필수임, 가장 이득을 볼 수 있는 건 i7-6700?)

메모리(DDR4)도 함께 오버클럭이 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메모리 클럭을 높게 잡지 않아야 됨. (FSB값 설정 후 오버클럭된 메모리 클럭 범위 목록에서 선택)

 

일반 버전모델(Non-K)의 스카이레이크가 오버클럭 된다라는 소문이 나왔을 때, 과연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정식 바이오스를 공개할까 의문이 들었지만, 얼마 후 정식으로 모든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Z170칩셋에 Non-K 오버클럭 바이오스를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두고, 일부러 일반 소비자 유저가 일반 버전의 스카이레이크가 오버클럭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게 메인보드사에서 밑밥(?)을 던진 것이 아닌가라는 추측도 있었는데, 그도 그럴 것이, 계속해서 PC시장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텔에서 6세대 프로세서를 내놓았지만, 오버클럭이 되는 K버전 모델의 출하량 마저 낮아 재고가 많지 않았던 상황에서, 이미 이전 세대 프로세서부터 K버전 모델을 오버클럭하는 B, H 시리즈 칩셋이 나오면서 Z시리즈 칩셋의 판매량은 많이 낮아졌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상황으로 고려했을 때, 메인보드 제조사들은 판매를 올릴 수 있는 조치, 인텔에선 K버전 출하량을 맞추지 못하고 있는 불안한 시점이 서로 맞물리다 보니 합의점을 찾은 것이 Non-K 오버클럭의 등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인텔에서 벌써 Non-K 오버클럭에 대한 바이오스 제지 조치를 했겠지만, 이번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모습을 보면 충분히 이해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물론, Z170칩셋에서만 일반 버전(Non-K)모델 오버클럭을 지원하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분은 소비자의 판단입니다. 하지만, 분명 K버전만큼이나 그 이상으로 오버클럭이 수월하고, 기본 쿨러까지 제공되고, 가격까지 낮기 때문에, K버전보다 분명 이득에 있다 볼 수 있습니다. 끝으로, 한 마디하고 마치겠습니다~

Untitled-2.jp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