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din-1.jpg 올해부터 국내 PC하드웨어 전문업체 ㈜마이크로닉스(http://www.micronics.co.kr/)를 통해 국내 유통이 되는 써멀테이크에 앞서 2가지 종류의 케이스 팬을 만나보았습니다. Pure 2015년 써멀테이크의 기본 케이스 팬 컨셉이라면, Luna는 튜닝 케이스 팬의 컨셉이라 할 수 있었는데, 오늘 만날 3번째 모델은 효율성의 튜닝 케이스 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Odin 12입니다. 그럼, 써멀테이크의 Odin 12 케이스 팬은 어떤 컨셉을 갖추고 나왔는지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ODIN 12

크기(Size)

120mm

두께(T)

기본 25T(분리형 프레임 포함)

LED 지원

LED(White)

모델별 속도(RPM)

1200mm

베어링(Bearing)

Sleeve

커넥터(Connector)

3Pin

최저가(리뷰기준일)

10,490(상품정보)

 

package.jpg Odin 12의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앞서 Pure Luna와 팩키지 디자인은 유사합니다. 역시 내부에 포장된 해당 모델의 실물을 외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른쪽 모델명을 시작으로 제품의 LED 색상과 풍량, 소음,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컬러의 프레임 제공 문구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Odin 120mm 팬 크기로만 출시되었습니다.

Odin-2.jpg  

박스 후면에는 역시 4개의 컬러 프레임에 대한 이미지와 제품의 특징을 소개하고 있으며, 아래에는 해당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베어링 방식이 Sleeve(유체) 방식임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Odin-3.jpg  

제품 구성은 간단하게, 설명서와 보증서를 비롯해, 해당 제품의 팩과 컬러 프레임, 스크류, P-ATA 변환 연장 케이블로 이루어져 있으며, 4가지 컬러 프레임 중 1가지 색상은 팬에 기본 장착되어 있겠습니다.

Odin-4.jpg  

design.jpg Odin 12를 살펴보면, 크기는 일반 120mm 팬 기준이며, 날개(블레이드)는 총 9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날개가 완전히 불투명이 아닌 반투명 처리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블레이드의 중간에 음각 디자인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디자인 역시 일종의 풍량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Odin-5.jpg  

그리고, 이번 모델에 가장 핵심이 되는 프레임 부분을 살펴보는데, 일단 프레임까지 장착된 상태의 팬 높이는 일반 120mm 팬과 동일한 25T(25mm) 입니다. 그리고, 프레임은 분리할 때는 각 모리서 부분의 양쪽에 홈이 있는 부분은 도구나 손톱으로 넣어 빼내듯이 분리를 하면 쉽게 분리가 되겠습니다. 프레임 색상은 화이트, 블루, 레드, 옐로우가 제공되며,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을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 모서리의 장착 부위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특별히 기준 방향은 없겠습니다.

Odin-6.jpg  

이번엔 컬러 프레임을 분리한 상태에서 기본 팬의 프레임을 살펴보면, 양쪽 모서리 위치에 LED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LED 3파이 LED를 사용했으며, LED 색상은 앞서 제품 박스에서 확인했듯이, 화이트 색상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케이블 부분은 앞서 만난 두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기본 케이블 길이 총 45cm 3(Pin) 연결 방식을 갖추고 있으며, P-ATA로 변환할 수 있는 연장 케이블의 길이는 30cm가 되겠습니다.

Odin-7.jpg  

performance.jpg 직접, Odin 12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일단, 컬러 프레임이 없는 상태에서 LED 색상을 확인해보면, 앞서 말했듯이 화이트 색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컬러 프레임을 장착했을 시에는, 주변이 밝은 곳에서는 화이트 LED 효과가 컬러 프레임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아 효과가 크지 않지만, 주변이 어두운 상황일 때는 화이트 LED 효과가 컬러 프레임의 색상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프레임에 색상과 LED 색상 2가지 투-톤 컬러 효과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케이스를 선택할 때도, 일반적인 블랙 색상의 케이스를 선택하는 것이 팬 효과를 좀 더 잘 볼 수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Odin-8.jpg  

끝으로, Odin 12의 소음과 풍량을 측정해보는데, 케이스 팬이 흔히 사용되는 케이스 후면에 장착한 상태에서, Odin 12의 작동 속도 1200RPM 상황에서 먼저 소음을 측정한 결과, 15cm 거리를 두고 측정, 41dB(A)로 저소음에 가까운 정숙한 소음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풍량 경우에는 앞서 제품 스펙 정보에서도 확인했지만, 앞서 Pure Luna 두 모델보다 Odin 12의 풍량은 약 30% 낮은 편입니다. 실제 측정에서도 앞서 두 모델처럼 거리 10cm를 두고 측정한 결과 풍량이 전달되지 않아 측정되지 않았구, 이보다 거리를 좁힌 약 7cm 거리에서부터 픙량이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풍량이 낮은 편임을 알 수 있겠습니다.

Odin-9.jpg  

conclusion.jpg 시작에서 말했듯이, 이번 써멀테이크의 Odin 12는 효율성에 중점을 둔 케이스 팬입니다. 그 효율성이랑 바로 튜닝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LED 팬이라면, 1가지 색상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여러 컬러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색상에 따라 케이스 팬을 따로 구입해야 하는데, 이에 따른 구입 비용이 소비자에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점을 고려해, 써멀테이크의 Odn 12는 밝은 색상에 기본이 되는 화이트 LED를 기준으로 다른 색상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 팬 프레임을 분리 장착할 수 있는 구조에 컬러 프레임 기술을 적용한 것 입니다. , 제공되는 4가지 컬러 프레임에 따른 색상 효과를 추가적으로 볼 수 있다라는 점이 Odin 12의 가장 큰 매력이고, 여기에 1만원대의 가격 형성을 하고 있어, 소비자에겐 구입 비용 부담이 전혀 없겠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풍량이 낮다라는 점을 들 수 있는데, 하지만 쿨러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케이스 팬 사용으로는 무난하겠습니다. LED 케이스 팬을 선호하는 소비자라면, 비용 부담 없고, 하나의 팬으로 여러 컬러 효과를 볼 수 있는 써멀테이크의 Odin 12에 관심을 가져보기 바랍니다.

Odin-10.jp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 profile
    [레벨:78]월광가면 2015.06.04 20:22

    4가지 색상의 프레임 제공도 재밌는 요소고,

    풍량이 낮긴하지만, 오히려 저항기를 사용해서 정숙성을 유지하는 튜닝유저들이라면

    한번쯤 고려해볼만한 것 같으네요.


  • profile
    관리그룹관리자 2015.07.15 08:57
    소음에 민감한 분들에게 추천되죠
  • profile
    [레벨:60]지옥의사과 2015.06.08 11:23

    색상별로 바꿀 수 있다라는게 매력인 것 같네요.

    LED효과도 나름 괜찮은 것 같고...

  • profile
    관리그룹관리자 2015.07.15 08:58
    원할 때 아무때나 바꿀 수 있다라는거~
  • profile
    [레벨:47]궁뎅이 2015.06.08 17:12

    아이디어 팬인것 같네요. 1만원짜리라 가격도 적당한 것 같고, LED팬에 테두리를 바꿔 언제든지 새로운 느낌을 줄 것 같네요

  • profile
    관리그룹관리자 2015.07.15 08:58
    그렇죠^^
  • profile
    [레벨:33]드라군 2015.06.12 15:52

    컬러 테두리를 바꾸는 것으로도 다른 느낌을 충분을 주네요

  • profile
    관리그룹관리자 2015.07.15 08:58
    느낌이 다르게 오더라구요~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