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Extra Form

DF-1.jpg 일반적으로 케이스 팬을 구입하면, 메인보드나 파워서플라이에 연결해 기본 작동 속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좀 더 PC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라면,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팬 컨트롤러 제품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케이스 팬과 팬 컨트롤러까지의 비용이 만만치 않게 됩니다. 하지만, 오늘 만날 케이스 팬은 이런 추가적인 팬 컨트롤러 없이 팬 자체에 컨트롤러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바로, 국내 PC하드웨어 전문업체 ㈜잘만테크(http://www.zalman.com/)의 새로운 케이스 팬 ZM-DF12/14가 그 주인공입니다. 그럼, 잘만테크의 케이스 팬 ZM-DF12/14를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ZM-DF14

ZM-DF12

크기(Size)

140mm

120mm

속도(RPM)

600~1200RPM

800~1600RPM

소음(dB(A))

16.5~28dB(A)

18~33dB(A)

최대 풍량(CFM)

63CFM

63.76CFM

무게(Weight)

159g

135g

베어링(Bearing)

EBR

ANB

LED

Blue, Red

Blu2

커넥터(Connector)

3Pin

최저가(리뷰기준일)

20,580(상품정보)

18,680(상품정보)

 


pacakge.jpg ZM-DF12/14는 제품 박스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120mm 140mm 2가지로 출시가 되었고, 120mm 팬은 1가지 모델, 140mm 팬은 LED 색상에 따라 2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같은 라인업의 모델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제품 박스 디자인은 비슷합니다.

DF-2.jpg  

ZM-DF12/14의 제품 박스 전면에 언급하고 있는 제품 특징을 살펴보면, 1가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가지 차이점은 바로 베어링 방식으로 ZM-DF12ANB(Advanced Nanopolymer Bearing) 베어링을, ZM-DF14 EBR(Long Life Bearing) 베어링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베어링에 대해선 뒤에서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DF-3.jpg  

제품 박스 디자인이 비슷하기 때문에 두 제품 모두 전면 커버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는데, 커버 안쪽에는 역시 제품의 특징을 좀 더 상세히 소개하고, 내부에 포장된 제품 실물을 일부 노출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커버 안쪽에 제품 특징을 소개하는 부분 역시 ZM-DF12/14 베어링 부분을 제외하고는 동일한 특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로 앞서 베어링 부분에는 ZM-DF12 ANB 베어링을 적용한다고 했는데, ANB는 나노폴리머라는 신소재를 이용한 새로운 방식의 베어링으로 베어링 속에 오일 유실을 최소화하고 수명을 늘린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ZM-DF14에 적용된 EBR 베어링 방식은 그 동안 제조사 잘만테크에서 CPU 쿨러의 팬에서도 선보였던 방식 중 하나로 먼지 유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특징을 가졌습니다.

DF-4.jpg  

박스 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특징을 소개하고 아래에는 해당 모델의 기본 스펙 정보를 담고 있는데, 나라별 소개에는 한국어가 기본 포함되어 있으며, 스펙 정보를 통해서는 크기와 무게부터 풍량, 소음, 속도, 수명, 베어링, LED 등 상세히 담고 있겠습니다.

DF-5.jpg  

제품 포장은 역시 기본의 다른 팬 제품들처럼 캡(CAP) 형식으로 포장을 했으며, 제품 구성은 간단하게 팬과 장착에 사용되는 진동 방진을 위한 실리콘-핀이 제공되는 것으로 구성되어있겠습니다.

DF-6.jpg  

design.jpg 이제, ZM-DF12/14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팬 크기는 120mm 140mm 2가지이며, 120mm는 블레이드와 프레임 모두 블랙 색상, 140mm는 블레이드는 회색, 프레임은 흰색 색상을 가지고 있겠습니다. 그리고, 첫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방향입니다. ZM-DF12/14의 전면과 후면 방향이 일반 팬 방향과는 반대인 역하우징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 일반적으로는 보는 팬 후면의 X자 프레임이 ZM-DF12/14는 전면에 적용되고 후면에는 기본 팬의 전면처럼 아무것도 테두리 프레임만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역방향을 잘못 인식할 수 있는 소비자를 위해 프레임 측면에는 방향 표시를 해놓고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DF-7.jpg  

전면부터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역하우징으로 설계된 ZM-DF12/14의 전면 X자 프레임 가운데는 X자 형태의 LED 모드를 볼 수 있는 디자인 처리와 함께 이번 모델의 핵심인 자체 팬 컨트롤러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X자 원형아래 제조사 로고가 있는 부분을 누르면 내부 버튼을 통해 팬 속도가 3단계로 조절 되겠습니다. ZM-DF12 800~1200RPM 범위에서, ZM-DF14 600~1200RPM 범위에서 속도 조절이 되겠습니다.

DF-8.jpg  

이번엔 팬 후면을 살펴보는데, 후면을 통해서는 ZM-DF12/14의 또하나의 특징 바로 블레이드(날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ZM-DF12/14에 적용된 블레이드 디자인은 마치 2개의 팬이 이중으로 적용된 것처럼 블레이드를 대형과 소형 블레이드 2가지로 나뉘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팬 크기의 블레이드(대형)를 가지면서, 가운데 원심 가까운 부분에는 작은 소형 블레이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제조사를 이를 듀얼 블레이드 임펠러 디자인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팬들이 기본 블레이드에 문양이나 패턴 디자인을 적용했던 방식과는 확실히 차별화된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DF-9.jpg  

또한, 테두리 프레임 부분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의 프레임 높이는 일반 기본 팬의 25T(mm)를 가진 바면, 테두리 가운데 부분은 약 18mm로 높이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듀얼 블레이드에 최적의 풍량 효과를 주기 위한 처리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 장착부위인 각 모서리 부근에는 진동 소음을 줄일 수 있도록 방진 패드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케이블 부분은 총 40cm 길이와 전체 슬리빙 처리, 3핀 연결 방식을 ZM-DF12/14 모두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DF-10.jpg  

performance.jpg 직접, ZM-DF12/14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번 제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바로 팬 컨트롤러를 내장하고 있는 점인데, 실제 ZM-DF12/14를 각각 사용해보면, 앞서 말한 버튼 부분을 통해 총 3단계 Silent, Normal, Performance 모드로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소리만 통해서도 팬이 점점 빨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중심부에는 ZM-DF12는 블루LED, ZM-DF14는 블루와 레드 LED로 각각 시각 효과를 주는 것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DF-11.jpg  

끝으로, ZM-DF12/14의 팬 소음과 풍량을 확인해보는데, ZM-DF12/14 모두 거리 15cm를 두고 각 모드에서 소음을 측정한 결과, 가장 낮은 속도 모드인 Silent는 말 그대로 저소음 수준을 보여줬으며, Normal 모드 역시 정숙한 편이였으며, 마지막 Performance는 소음이 앞에 2단계보다는 높아졌지만, 귀에 거슬릴 정도가 아니라서, Performance 모드에서도 소음에 크게 신경 쓰지않고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DF-12.jpg  

풍량은 거리 10cm를 두고 측정한 결과, 풍량 역시 모드별로 속도가 높아질수록 후면으로 빠지는 풍량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모드에서 풍량도 적지 않은 편으로 케이스 팬으로는 충분한 역할을 해준다 할 수 있겠습니다.

DF-13.jpg  

conclusion.jpg 그 동안의 케이스 팬을 살펴보면, 팬 자체 그 하나에 풍량이나 소음 또는 디자인에 컨셉을 잡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만난 잘만테크의 ZM-DF12/14는 기존의 케이스 팬에서 한 단계 진화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케이스 팬과 이를 속도 조절하는 팬 컨트롤러는 별개 구입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팬 자체에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여기에 또 기존 방식과는 반대인 역하우징 설계와 팬 테두리에 LED 효과가 아닌 중심부에 LED를 적용했다라는 점까지 특징 하나하나가 차별화를 확실히 보여줍니다. 특히, 팬 자체에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라는 점은 기존의 소비자 인식이 팬과 팬 컨트롤러를 각각 구입해야 한다라는 생각을 버리게 해줄 만큼 큰 차별화를 보여주기 때문에 단연 큰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별화 된 제품인만큼 아쉬운 점이라기 보다 좀 더 욕심을 내었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LED 방식을 속도에 따라 색상이 바뀌는 방식이었다면, 더 제품의 완성도 위상이 높아지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케이스 팬을 구입하고 속도 조절을 위해 팬 컨트롤러를 구입해야 했던 생각은 이제는 잘만테크 ZM-DF12/14를 통해 바뀌어야 할 것입니다.

DF-14.jp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댓글이벤트

 

해당 리뷰 기사를 읽고, 제품에 대한 느낌이나 의견을 남겨주신 1분께는 리뷰에 사용된 잘만테크 ZM-DF12/14를 보내드립니다.

 

-기간 : 6 18일까지

-당첨자 발표 : 6 19

 

 


  • profile
    [레벨:32]묻지마 2015.06.12 20:36

    오~ 새로운 컨셉의 쿨링팬이네요. 난기류를 발생하는 블레이드도 그렇고 rpm 조정 방식도 특이하네요. 잘 봤습니다. ^^ 

  • profile
    [레벨:82]동고동락 2015.06.13 00:20

    역시 쿨링분야에서 선도적인역활을 하고있는 잘만에서 나온 신제품답게 기본 쿨링팬역활에서

    기본쿨링팬에 펜컨트롤러내장이라는 개념도입과듀얼 블레이드 입펠러 디자인구성은 제품자체

    의느낌을 색다르게 보이게 하네요.


    하여튼 잘만테크 ZM-DF12/14 쿨링팬은 독창성과개성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신선하네요.

  • profile
    [레벨:79]월광가면 2015.06.13 19:54

    듀얼블레이드, 신선하네요~!

    잘만제품답게 여러모로 좋아 보이긴 한데...

    LED효과는 다소 아쉽다는 생각이 들어요.

  • profile
    [레벨:61]지옥의사과 2015.06.15 10:24

    과한 LED 효과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에겐 좋은 모델인 것 같네요.

    거기에 팬 컨트롤러 장치 필요없이 팬 속도까지 조절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역방향으로 만든 날개가 신선하네요


  • profile
    [레벨:48]궁뎅이 2015.06.15 16:57

    기존 팬과 반대 방향으로 디자인 한 것이 새롭게 느껴지네요.

    거기에다 가운데 베어링 부분에 내장 컨트롤까지 탑재

    팬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시선을 잡는 모델인 것 같네요

  • profile
    [레벨:76]uncles 2015.06.15 18:59

    독특한 쿨러 모양이 인상적이네요. 실사용 풍량이 어떨지 상당히 궁금하네요

  • profile
    [레벨:79]휘쓸 2015.06.16 00:06
    이런 획기적인 제품을 만들 때 마다 "역시 잘만"이라는 말을 하게되네요.
    이런 잘만이 모회사 때문에 위태위태하는 것을 보면 정말 가슴이 아프다는..

    개인적인 견해는 팬컨을 내장하지 않는 제품도 출시해주기를 바랍니다.
    이 정도 급의 팬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외부 팬컨을 사용하고 있을 확율이 높기 때문에 팬 자체적으로 내장한 팬컨이 별 의미가 없습니다.
    팬컨을 제거하여 단가를 줄이면서 LED 조명에 대해서는 관리자님 의견을 반영해주시면 좋을 듯.. ^L^
  • profile
    관리그룹관리자 2015.07.02 16:39

    당첨자 - 궁뎅이


    받으실 주소와 연락처를 쪽지로 보내주세요~

    배송은 착불 발송입니다.

    배송 후 쪽지로 송장번호 안내해드립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