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811 댓글 0

Mopix300DA-1-1.jpg 최근, 미디어 매체를 보면 아날로그 방송 시대 종료를 알리는 문구가 많이 나오고 있다. , 2013년부터는 모든 방송이 디지털방송이 된다라는 이야기다. 그래서, 최근에 TV시장은 모두 디지털 방송을 지원해주고 있다. 디지털방송의 가장 큰 장점은 선명한 화질이다. 그렇다보니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는 디지털 방송에서 동시 시간대에 경쟁하는 재미있는 프로그램 방송을 모두 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이런 디지털방송의 동시 시간대 방송을 녹화를 해서 보고 싶어하는 소비자를 생각해 전자제품 전문업체 모뉴엘은 획기적인 셋톱박스 Mopix300DA를 출시했다. 그럼, Mopix300DA는 어떤 셋톱박스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본 리뷰는 에누리닷컴 체험단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일단, Mopix300DA의 팩키지부터 살펴보면, 제품 박스는 소비자가 제품 구입시 들고 다니기 편하도록 손잡이 박스형태로 제작되었다. 그리고, 제품에 내장 HDD 용량 표기가 되어 있는데, 현재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용량별 모델은 하드 미포함 제품을 비롯해, 1TB, 1.5TB, 2TB, 3TB별로 판매되고 있다. 본 리뷰진행에는 320GB HDD가 기본 제공되었다.


이 밖에도, 제품 박스에는 모델명을 비롯해, 제품 특징에 대한 문구도 확인할 수 있는데, 역시 이번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채널 동시 녹화라 할 수 있다. 물론, 디빅스 플레이어도 함께 갖춘 제품이다. 그리고, 제품 바디(Body) 재질로 알루미늄이 사용되었다라는 문구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뒤에서 다시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박스 측면에는 각각 제품 특징과 기본 스펙 정보에 대해서 담겨져 있는데, 주요 기능 소개로 PVR, 파일관리자, 멀티 코덱 플레이어, 동시 녹화를 언급하고 있으며, 아래에는 제품 이상시 문의를 할 수 있도록 고객센터를 알려주고 있다. 또한, 제품에 신뢰감을 주기 위해 제조사의 인증획득 마크도 확인할 수 있겠다.


그리고, 스펙 정보를 통해서는 제품의 메인 프로세서 칩셋과 튜너, 메모리, 지원 운영체제, USB 포트 지원, 무선 랜 지원, 출력 포트 지원 등을 확인할 수 있겠다. 역시 눈에 띄는 부분은 동시 채널 녹화를 위한 듀얼-튜너(Dual-Tuner) 부분이 되겠다.


제품 포장은 제품 크기에 맞춘 우레탄 폼을 사용한 포장으로 제품 배송시 파손에 대한 방지를 해주고 있겠다. 본 셋톱박스를 제외한 제품 구성에는 기본 설명서와 퀵가이드 설명서 비롯해, 악세서리 박스로 이루어져 있다. 악세서리 제공에는 리모콘(건전지 기본 제공), 컴포지트 AV 케이블, USB 케이블, HDMI 케이블, 전원어댑터 및 케이블이 제공된다.

 

그럼, 이제 본 제품인 Mopix300DA를 살펴보자. 그동안의 제조사 모뉴엘에서 선보인 제품들은 디자인 감각이 뛰어난 제품들이였다. 이번 Mopix300DA 역시 디자인 감각에선 끌리는 느낌을 준다. 앞서 언급했듯이 제품 바디(Body)가 알루미늄이라 알루미늄이 가진 심플한 그레이 색이 제품을 고급스럽게 보여준다. 상위에는 제조사의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전면에는 작동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VFD 디스플레이가 위치해 있겠다. 그리고, 제품 지원 기능에 대해서도 새겨져 있겠다. 디스플레이 초기 상태에선 흠집 방지를 위해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다.

제품 우측(전면시)에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배출하도록 통풍구 처리가 되어 있다. 제품 몸체 재질에 알루미늄을 사용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빨리 전달해 외부로 빠져나가기 위함이라 할 수 있겠다. 계속해서 제품 후면에는 AV 컴포넌트를 비롯해, 전원 포트, USB 포트, HDMI, E-SATA, 후면 배기 팬(FAN), 그리고, TV 동축케이블과 연결될 안테나 분배기가 TV 튜너에 기본적으로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이 제공되는 분배기를 통해 동시 채널 녹화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제품 밑면에는 고무 받침대 사용으로 미끄럼방지와 진동소음 최소화를 해주고 있겠다.


그리고, 케이스 커버를 분리해 내부를 잠깐 살펴보면, HDD 3.5인치 크기로 사용자가 더 큰 용량을 원하다면 교체할 수도 있게 지원해주고 있다. 그리고, TV 튜너쪽에는 2개의 TV수신 카드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끝으로, 메인 프로세서에는 발열 해결을 위해 히트싱크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그럼, 이제 Mopix300DA를 실제 사용해보자. 먼저, TV와 연결을 하는데 연결법은 제공되는 설명서를 참조하면 어렵지않게 연결할 수 있다. 최근에는 HDMI가 지원되는 TV들이 많아 HDMI케이블만 연결해도 영상/음성 모두 해결되기 때문에, HDMI 연결을 추천한다. 물론, TV 동축케이블은 Mopix300DA TV튜너에 연결을 해주면 되겠다.


연결 후 전원을 켜면, 내장된 HDD의 초기설정을 위해 포맷 절차가 나온다(참고로 필자는 소유하고 있던 2TB용량의 HDD로 교체해서 진행했다.). 타임 쉬프트 설정을 한 후 포맷을 누르면 포맷 진행이 이루어지고 완료가 되면 제조사 로고가 뜨면서 초기화 설정이 끝나게 되겠다.


HDD설정이 끝나면 이제, 기본 메뉴를 보여주는 인터페이스(UI)를 볼 수 있는데, 미디어플레이어 메뉴를 시작으로 우측으로 녹화 스케줄, 파일 복사, 설정, 디지털TV, AV-IN, 녹화 재생까지 총 7가지 메뉴를 확인할 수 있겠다.


우선 각 기능 사용에 앞서 설정 메뉴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TV설정에선 입력(일반/유선) 설정을 비롯해, 채널 스캔/설정을 할 수 있고, 오디오 설정엔 출력 설정을, 비디오 설정엔 화면 비율(Pan Scan 4:3/Letter Box 4:3/16:9/16:10), 밝기, 명함, HDMI해상도, 1080P 활성화/비활성화를 설정할 수 있겠다. 녹화설정에는 화질에 대한 설정, 네트워크엔 유선LAN 설정, 제품 펌웨어 업그레이드와 시간, HDD 포맷 등을 설정 할 수 있는 시스템, 그리고 부가 기능 활성화 설정에 기타 메뉴까지 총 7가지 메뉴를 통해 사용자의 환경에 맞춰 설정을 해주면 되겠다.


미디어플레이어는 영상이나 사진, 음악을 재생하는 메뉴로 재생할 파일이 있는 장치를 선택하고 폴더를 찾아들어가 재생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영상 파일 경우는 재생시 파일만 선택해도 미리보기를 보여준다. 최신 미디어 파일까지 지원을 해주고 있어 고화질 파일 재생도 문제 없겠다.


다음은 녹화기능이다. 이번 제품의 특징이기도 한 녹화기능에는 듀얼-튜너 장착으로 동시에 다른 채널 2개를 녹화할 수 있다. 먼저, 녹화 스케줄 메뉴를 통해 시간설정을 한 후 TV를 시청하다가 예약녹화시간이 다가오면 알림창이 뜬다. 그리고, 녹화가 진행되면 VFD 디스플레이창에 진행창이 뜨며, TV화면에서도 녹화 채널을 확인할 수 있다. , 동시 채널 녹화시에는 2개 채널만 볼 수 있다. , 다른 채널로 이동이 불가능 하겠다. 물론, 1개의 채널만 녹화할 시에는 채널이동이 자유롭다.


이렇게 녹화가 끝나면 녹화된 파일은 녹화 재생 메뉴를 통해 파일 재생을 해서 시청할 수 있겠다.


그리고, 기본 디지털TV 시청을 통해서는 EPG기능을 통해 각 채널 프로그램 편성표를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줌 기능을 통해 화면 확대, 잠시 자리를 비울 때 놓치고 싶지 않은 장면을 녹화해 다시 볼 수 있는 타임 쉬프트 기능을 지원해주고 있겠다. 물론, 화면 비율도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끝으로, 파일복사 기능을 살펴보는데, USB 저장장치나 외부 HDD, 또는 유선망이 연결된 상황에서 파일을 내장 HDD/USB/유선망으로 복사/이동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일단, 연결된 장치를 선택하고, 복사/이동할 파일을 선택한 후 저장할 장치와 폴더를 선택한 후 복사/이동를 선택해주면 되겠다. 일반PC에서 탐색시 복사 기능가 같다고 보면 되겠다.


이번에 출시된 모뉴엘의 Mopix300DA의 가장 큰 매력은 듀얼-튜너 장착으로 그동안에 디지털TV에서 동시간대에 재미있는 채널 프로그램을 하나는 포기해야했던 아쉬움을 해결해주는 제품이다. 동시간대 2가지 프로그램을 모두 녹화할 수 있어 더 이상 프로그램을 놓치지 않는다라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여기에 제품 디자인도 알루미늄 재질이라 고급스럽고, 심플하고 세련되어서 주변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릴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다. 조금 아쉬운 점은 망지원이 유선만 된다라는 점과 아직은 좀 더 보완이 필요한 인터페이스 화면과 기능, 조금 불안정한 펌웨어를 들 수 있겠다. 물론, 최근 출시된 모델이라 앞으로 이런 부분들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될 것이라 본다. 그동안 재미있는 동시간대 프로그램을 하나는 놓쳐야했던 TV시청자들에게 모뉴엘 Mopix300DA를 추천한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